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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시티시대 열린다](1) 제 2막을 열어라
[디지털타임스 2006-10-18 03: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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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국토의 유비쿼터스화' 시작됐다 2008년까지 1조1000억 규모 … 내년부터 본격화 정부ㆍ지자체ㆍ사업자 "희망 가득찬 시장" 잰걸음 3개부처가 각각 추진하는 정책도 하나로 모아야 "어디에서나 u시티를 만들겠다는 구호를 내걸고 있지만, u시티는 대한민국 어디에도 없다." IT코리아의 실력을 하나로 모은 최고결정체가 될 `유비쿼터스 도시(u시티)'에 대한 기대로 온 나라가 떠들썩하지만, 사업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한 지 2, 3년이 지났음에도 2006년 10월 현재까지도 u시티의 실체는 어느 곳에서도 좀체 찾아보기 힘들다.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정보서비스를 도시공간에 융합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도시기능을 혁신시킬 수 있는 첨단도시"라는 u시티의 개념에는 거의 모두가 공감하고 있지만, 실제로 u시티를 누가,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추진할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생각이 제각각이다. 여기에다 u시티를 추진하기 위한 법과 제도, u시티 추진에 필수적인 강력한 국가적인 추진체계, SF영화를 실제 현실에 실현시킬 수 있는 IT기술 등이 모두 준비되지 않은 상태다. 그렇다면, u시티는 제대로 구현하기 힘든 `신기루와 같은 헛된 구호'에 머물 것인가. u시티와 관련된 모든 주체가 열정과 정성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이제 막 시작 단계라고 할 수 있지만 u시티의 미래는 척박하지 않다. 모든 이해관계와 복잡하게 얽힌 제도의 실타래를 풀어헤쳐 u시티 구현을 위한 최적의 틀을 만들고, 관련기술을 개발하고, 서비스모델과 투자대비효과(ROI)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모을 때 u시티는 모호한 기술과 언어의 나열에서 실제 생활로 다가올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술뿐만 아니라 각자의 조직, 프로세스, 이해관계까지 다시 융합할 마음가짐이 필수적일 것이다. 2006년 현재의 u시티 현황을 진단하고, 제2막을 열기 위한 과제를 공유하기 위해 관련기획을 시리즈로 싣는다. <편집자> 2006년 u시티는 국내 사업 분야 중에서도 가장 들뜨고, 희망이 가득한 시장이다. u시티를 추진하고자 하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사업자, 도시개발사업자들 모두가 여기에 미래의 비전과 꿈을 갖고 있고, 실질적인 구현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화성 동탄신도시, 파주 운정신도시, 용인 흥덕신도시, 경기 광교신도시 등이 모두 도시기획 단계에서부터 u시티 개념을 담고 있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그리는 거대한 송도신도시 u시티 프로젝트는 세계적인 주목을 받을 만한 거대한 스케일을 갖고 있다. 여기에다 서울시, 부산시 등의 기존 도시들도 u시티로 탈바꿈하기 위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실질적인 구축작업을 시작하고 있다. 대부분의 정부기관이 옮겨갈 행정중심복합도시는 국가 차원에서 조성되는 행정신도시에 u시티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로, 올해부터 내년초까지 정보화전략계획 및 기본설계 수립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전국적으로 조성되는 혁신도시, 기업도시 등도 u시티를 바탕에 깔고 구현될 전망이다. 전 국토를 유비쿼터스화하는 장대한 프로젝트가 이미 시작된 것이다. IT서비스 업체인 삼성SDS에 따르면 국내 u시티 시장은 올해부터 오는 2008년까지 약 1조1000억원 규모에 달할 전망이다. 특히 본격적인 u시티 구축 프로젝트가 진행될 내년에는 시장규모가 연간 3000억∼40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송도신도시 u시티 사업과, 행정중심복합도시 등의 대형 사업들이 지금까지의 계획수립 단계에서 한 단계 발전해 구체화될 전망이다. u시티를 국가 성장동력으로 만들기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도 발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정보통신부는 u-IT 839 정책을 실제 시장에서 실현할 기회로 u시티 시장을 보고 있고, 건설교통부는 국토 개발과 도시건설에서 유비쿼터스가 빠져서는 안 될 기반 인프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고 있다. 행정자치부 역시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과 운영에 유비쿼터스가 필수적인 요소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한다. 정통부와 건교부가 각각 IT기술과 도시건설에 초점을 맞춘 u시티 정책 및 제도를 준비하고 있고, 행자부는 지자체 행정과 조직을 중심으로 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IT업계 역시 u시티에 기울이는 노력이 남다르다. 일찌감치 u시티를 미래전략 시장으로 정하고 초기 시장을 선점한 KT 외에, 삼성SDS, SK텔레콤, LG CNS, 데이콤, 한국IBM 등 대형기업들이 u시티 사업전략 수립과, u시티에 맞춘 조직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초기에 KT 중심이던 시장구도에 삼성SDS가 뛰어든 데 이어 최근 SK텔레콤과 LG CNS가 각각 행정중심복합도시 USP 사업과 은평뉴타운 u시티 사업을 수주, 경쟁 구도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지금까지 인프라 구축에 초점을 맞췄던 u시티 시장이 도시별 차별화된 전략과 아이디어, 서비스모델을 추구하는 식으로 변화할 것임을 예견하게 해준다. 정부-산업계-학계 등이 모두 하나같이 `u시티가 기업성장과 국가발전의 열쇠'라는데 공감하고 있는 만큼 u시티는 어느 시장보다도 미래가 밝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저마다 각기 내놓는 구호와 열정만으로는 u시티 건설이 힘들다. u시티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IT기술 전 영역을 집대성하고 융합하는 노력에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도시 관리 및 운영업무를 결합해 재구성하고, 3개 부처가 각각 추진하는 u시티 정책을 하나로 모은 강력한 국가적인 추진체계 정립이 필수적이다. 시스템 구축에 앞서 정부기관의 업무와 도시운영 관련 기관의 업무 전체에 대한 프로세스 분석과 업무프로세스재설계(BPR)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u시티 구축이후 운영단계의 업무프로세스를 정립하는 작업도 필요하다. u시티건설법 제정작업에도 가속도를 높여야 한다. 초기에 u시티를 기획했던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u시티 관련 법이 없어 예산작업에서부터 조직확보, 관련기관 협의 등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토로하고 있다. 또 많은 사업이 계획 수립 후 주춤하고 있다. 지자체들은 "법적 근거가 없는 사업에 인력이나 조직을 배치하는 일이 사실상 힘들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 법은 내년 상반기는 지나야 발효가 될 전망이다. 국내 최초의 u시티 본사업인 화성 동탄신도시를 비롯한 대부분의 신도시 u시티 사업이 법적 근거 없이 추진되고 있는 셈이다. u시티를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의 헤게모니 싸움도 심각하다. 정부부처에서 관련기관, 업계에 이르기까지 주도권을 쥐기 위해 보이지 않는 경쟁을 벌이고 있다. 각각의 이해관계를 떠나 조직에서부터 정책, 제도, 기술까지 전 영역을 분해하고 새로 정립하는 난해한 과정을 건너뛴다면, u시티라는 미래도시 건설과 이를 통한 국가와 산업의 도약은 포기해야만 한다. 복잡하고 힘든 게 분명하지만 해야 할 과제는 명확하다. 기술과 조직, 정책 전 영역에 대한 컨버전스 과정을 지혜롭게 추진한다면 세계 최초의 도시급 u시티 건설과, 이를 통한 세계시장 호령이 꿈이 아닌 현실로 다가올 것이다. 안경애기자@디지털타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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