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스쿨 존(School Zone) 횡단보도 앞에 학생들이 하나 둘씩 모여들자 자동적으로 신호가 보행으로
바뀐다. 저마다 걷는 속도가 다르지만 보행신호는 아이들이 다 건너갈 때까지 바뀌지 않는다. 보행차선 100m 앞에는 LED(발광다이오드)
간판에서 아이들이 지나가고 있으니 제한속도 이상으로 운행하지 못하도록 경고해 준다.
#공원, 도로, 등산로, 단독주택가 등 범죄우려지역에 CCTV(폐쇄회로TV)가 설치된다. 또
CPTED(범죄예방설계) 개념이 도로, 건축물 건설시 도입돼 범죄발생시 가시성, 차단성 등이 확보된다. 이미 선진국은 CPTED 개념을 적용,
16% 이상의 범죄 예방 효과를 보고 있다.
#DMB와 와이브로, 건물, 가정 등에서 삶에 필요한 교통, 의료, 교육, 환경 등 다양한 서비스를 초고속
통신망으로 받아볼 수 있다. 특히 도시내 도로망 곳곳에 교통관련 센서와 이를 수집하는 인프라가 구축돼 가정, 직장 등에서 모바일, D-TV, 웹
포털 등을 통해 원하는 대중교통, 환승, 교통흐름정보 등을 조회할 수 있다.
#도로시설물, 지하시설물, 녹지, 공원 등 도시내 시설물 관리가 RFID(전자식별시스템)나 무선통신시스템
등 원격 제어 방식으로 관리돼 각종 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처가 이뤄진다. 특히 풍부한 녹지 확보 및 거주민 안전을 위해 산불감시 체계가
지능형시스템으로 관리된다. 이 같은 사례는 오는 2015년 조성이 완료되는 `꿈의 신도시'인 광교신도시에서 실제 펼쳐질 유비쿼터스
도시관리시스템(U-City)이다.
경기도와 경기지방공사는 26일 광교신도시 U-City 전략계획(USP) 보고회를 갖고 연차별
U-City 추진계획과 실제 펼쳐질 U-City 서비스를 제시했다. 이번 U-City 전략계획은 100여 차례에 걸친 현장조사, 5차례의
전문가·공무원이 참여한 분과협의체 및 공공개발자 U-City협의회(건교부, 정통부, 수원시, 용인시, 경찰청, 교육청, 소방본부 등)를 통해
도출된 최적화된 U-City 모델이다.
국내 U-City 사업은 흥덕, 동탄, 운정 등 수도권 신도시를 비롯해 토지공사, 주택공사
등에 의해 추진되는 도시에 도입을 추진해 왔으나 이번처럼 지속적으로 관리할 지자체가 참여해 단순한 초고속통신망 뿐 아니라 IT를 포함한 도시
운영 전반의 네트워킹된 U-서비스 제공 모델을 제시하기는 처음이다. 도와 공사는 이번에 제시한 모델을 광교신도시 실시계획보다 선행해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지능형 건축물 인증제를 일반 건물에 적용, 언제 어디서나 IT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 기반을
조성한다. 권재욱 경기지방공사 사장은 “광교신도시 U-City 전략계획은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는 신도시 유비쿼터스 사업을 한 걸음
진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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