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유용한 정보들/▩ 유아교육 및 교육에 관한 자료

[의사의건강밥상]영양덩어리 멸치

반응형
BIG
[의사의건강밥상]영양덩어리 멸치
[세계일보 2006-05-28 20:09]    
적당히 매운 풋고추와 함께 기름에 달달 볶아 내는 멸치볶음은 우리 밥상에 빼놓을 수 없는 밑반찬이다. 필자는 특히 멸치볶음을 상추에 싸먹는 것을 좋아한다. 퇴근 후 지쳐서 집에 돌아왔을 때 신선한 상추와 함께 매콤달콤한 멸치볶음을 싸먹으면 그보다 더 맛있는 반찬이 없다.
 

멸치는 그야말로 영양 덩어리이다. 다른 어떤 생선보다도 칼슘 함량이 높다. 밥과 함께 밑반찬으로 멸치볶음을 먹으면 매일 수십마리를 한번에 섭취할 수 있으니 칼슘 부족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잇몸 역시 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치아 건강을 위해서도 칼슘의 섭취는 굉장히 중요하다. 치아의 건강은 그 유지가 가장 중요한데, 꾸준히 멸치를 섭취하는 것은 잇몸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이다.

 

 

◆멸치의 효능

멸치는 ‘칼슘의 보고’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제어하는 효과가 있는 타우린이 다량 함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멸치의 효능은 정약전의 ‘자산어보’에도 기록돼 있다.

 

 

 

칼슘 덩어리인 만큼 멸치는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과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 태아의 뼈 형성과 산모의 뼈 성분 보충에 탁월한 식품으로 꼽힌다. 이 뿐만 아니라 멸치에는 어린이의 지능 발달에도 효과가 있는 고도 불포화 지방산인 EPA와 DHA가 각각 9.2%와 14.1%나 들어 있다.

 

또 인체에 칼슘이 부족해지면 신경이 불안정해져 불안과 우울함에 시달리기 쉽고 불면증까지 일으키게 되는데 이럴 때 마른 멸치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다. 멸치에 함유된 칼슘이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주고 신경 전달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이다.

 

ⓒ 세계일보&세계닷컴(www.segye.com),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