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유용한 정보들/▩ 유아교육 및 교육에 관한 자료

스마일 놀이를 하면 어떤 게 좋을까?

반응형
BIG

 

스마일 놀이를 하면 어떤 게 좋을까?

생후 2개월 이전의 웃음은 외부 자극과 관련 없이 본능적으로 일어나지만 인지력이 발달하는 2개월 이후부터는 상호작용에 의해서 미소를 짓게 된다. 이 시기 엄마가 아이를 미소 짓게 할 수 있는 놀이를 꾸준히 한다면 엄마와의 애착관계를 돈독하게 해 정서적으로 안정된 아이로 자랄 수 있다. 웃음은 교감신경을 자극해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고, 두뇌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01. 애착관계를 돈독하게 한다_ 놀이를 통한 웃음은 엄마와의 애착관계를 돈독하게 만들어 준다.

02. 오감을 두루 발달시킨다_ 촉각, 청각, 미각… 다양한 놀잇감을 이용하는 스마일 놀이는 아이의 오감을 발달시켜 감각적이고, 창의력 넘치는 아이로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03.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_ 36개월 이전의 아이들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04. 신체 발달에 도움이 된다_ 웃음은 웃는 과정을 통해 전신이 이완되고, 복식호흡을 하게 됨으로써 가슴과 위장, 어깨 주위를 마사지하는 효과가 있다. 스마일 놀이를 통해 아이의 신체 발달을 촉진 시킬 수 있다.

05. 면역력이 좋아진다_ 웃음은 체내에서 낡은 공기와 새 공기의 교환을 촉진시켜 혈중 산소 농도를 높여 머리를 맑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아이의 기초 면역력을 높인다.

“스 요”

신생아기의 가장 중요한 감정 반응은 웃음이다. 생후 2개월 이전의 웃음은 외부 자극과 관련 없이 자발적으로
일어나지만 2개월 이후에는 상호작용을 통해 미소를 짓는 ‘사회적인 웃음’이 시작된다. 이 시기 엄마의 자극을 통해 웃음을 많이 짓게 되는 아이는 엄마와의 애착관계가 돈독해져 정서적으로 안정된 아이로 자라게 된다.


코코코~ 거울 보기

아기를 안고 거울을 보면서 ‘엄마 코는 여기 있네! 우리 아기 코는 어디 있을까?’라고 묻는다. 거울을 보며 엄마는 아기의 신체 부위를 톡톡 치면서 장난을 쳐본다.

* 이런 효과가 있어요 *

거울에 비친 모습을 통해 신체 부위를 만지는 놀이는 아기에게 웃음을 전해줄 수 있다.


풍선으로 자극하기


노랑, 빨강, 파랑… 아기가 분별하기 쉬운 원색의 풍선을 불어 놓고, 가장 좋아하는 색깔의 풍선을 누르면서 ‘무지개~’ 노래를 불러준다.

* 이런 효과가 있어요 *

미끌미끌~ 세게 만져도 팔 사이로 쏘옥 빠져나가는 풍선을 통해 색감과 촉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


신문지 가면


신문지 중간을 뚫어 엄마의 얼굴이 구멍 사이로 나올 수 있게 한다. 아기와 마주 앉아 신문지 사이로 얼굴을 보여주면서 아기의 이름을 부른다.

* 이런 효과가 있어요 *

아이에게 초점 맞추는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시각을 발달시켜 뇌 신경세포 생성에 도움이 된다.


피리 불어주기

알록달록 기다란 피리를 아기 귓불에 대고 불어준다. 아기 뒤에 앉아서 좌우로 방향을 바꿔가며 피리를 불어 아기가 이리저리 반응할 수 있게 한다.

* 이런 효과가 있어요 *
피리 소리에 맞춰 좌우로 반응을 하면서 운동신경이 발달하고, 리듬감 있게 피리를 불어주면 아이의 음감을 키울 수 있다.


스카프 까꿍!

아이가 스카프를 잡아당겨서 까꿍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아이의 머리 위에도 스카프를 올려놓고 엄마가 위로 잡아당기면서 놀이를 할 수 있다.

* 이런 효과가 있어요 *
스카프의 촉감을 느껴보고, 엄마의 얼굴이 가려졌다 보이는 까꿍 놀이를 통해 대상 영속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엄마와 하늘 날기

아기를 번쩍 안아 올리고, 내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놀이를 통해 아이는 바닥에 누워 있거나 앉아 있을 때와
는 다른 시야를 경험하게 되고, 다양한 시각 변화를 알게 된다.

* 이런 효과가 있어요 *
더 높은 곳에서 사물을 바라보게 하면서 같은 사물을 여러 방향에서 바라보는 ‘복안 사고력’을 길러준다.

출처. 맘스쿨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