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① 서울, 경기외 기타 뉴타운 소식

남양뉴타운 개발 급물살

반응형
BIG

남양뉴타운 개발 급물살
[시민일보] 2005-12-06 21:16

 

화성시 건설교통부 심의 ‘원안’ 의결… 연내 지구지정 확정

경기도 화성시(시장 권한대행 최원택)는 남양뉴타운지구 및 병점복합타운(병점역세권개발)지구의 도시개발구역지정을 위한 건설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가 지난 1일 원안 의결됨에 따라 이달 안으로 지구지정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한국토지공사가 시행하는 78만평의 남양뉴타운지구 개발사업은 그간 개발방식을 놓고 주민과 시행사간 팽팽한 의견대립이 있어왔다. 그러나 한국토지공사는 시와 주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수용과 환지방식을 혼합한 혼용개발방식을 최초로 도입했다.

계획인구 4만0780명에 1만4062가구를 수용하는 남양뉴타운지구 개발사업의 개발방식이 결정됨에 따라 사업에 가속도가 붙게 됐다.

남양고등학교 주변지역의 남양 토성을 복원하고 남양천에 호수공원을 조성하는 등 약 24%의 녹지공간을 확보할 예정이다 교통대책에 있어서도 그동안 상습체증을 겪고 있는 지방도 306호선을 비봉 I.C까지 6차로로 확장하고, 봉담에서 신남동까지 동서간 도로를 6차로로 신설하는 등 남양뉴타운지구 사업을 2011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 지구는 또 화성시청사와 현대ㆍ기아자동차연구소를 비롯한 마도공단 등이 주변에 입지해 있어 행정과 산업이 어우러진 복합도시로서 면모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1만5000평에 이르는 병점복합타운지구 개발사업도 내년 개발계획을 수립해 2010년까지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병점역세권 개발사업은 병점전철역과 연계하는 환승주차장 설치주변 한신대를 비롯한 6개 대학의 통학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다.

화성 =/김정수 기자 kjs@siminilbo.co.kr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