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③ 재테크 情報

재테크로 돈 버는 법

반응형
BIG

재테크로 돈 버는 법
‘돈 놓고 돈 먹기’ 아니다 … 목표 세우고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재테크는 일상적인 노동 없이 여유 자금을 굴려 금융수익을 얻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최근 양극화가 심화되고 사회 전반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재테크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주식, 펀드 사태 등을 돌이켜보면 ‘돈 놓고 돈 먹기’도 피 나는 땀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계획을 세워라
재테크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재무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저축의 상품과 규모를 결정하려면 먼저 무엇을 위해 얼마동안 저축할 것인가를 계획해야 하는 것이다.

결혼자금 마련, 주택 마련 자금, 투자를 위한 종자돈, 노후 자금 마련 등 여러 가지 목표가 설정될 수 있다. 그런 후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느 정도의 자금이 필요한지 계산해 보고 언제까지 모을 것인가를 결정한 후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무엇보다 투자자는 이 계획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하는 각오가 돼 있어야 한다.

◆ 위험에 대비하라
재테크를 시작하면서 실생활의 위험에 대한 대비는 필수다.
최근 의료 실비 축소 논란이 일고 있는 의료 실비보험도 챙겨야하고 진단자금을 주로 하는 종신보험과 의료비가 실손보장이 되는 손해 보험도 고려해 볼 만 하다.

또한 혹시 모르는 상황에 대비해 생활비의 3~6개월 치를 긴급 예비 자금으로 준비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런 비상자금은 수시 입출도 가능하면서 년 4~5%의 금리를 받을 수 있는 CMA, 다이렉트 통장 또는 각 은행에서 CMA와 비슷한 기능을 넣어 만든 스윙통장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 통장을 나눠라
투자테크닉상 통장을 나누는 것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
통장나누기는 결국 목표를 세분화해서 각 목표별로 자금을 마련하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서 결혼 자금 마련 통장, 전세 자금 마련 통장, 생활비나 용돈을 사용하는 통장, 그 외 여행 자금 마련 통장 등이다.
각자가 원하는 목표에 따라 통장을 나누면 이 통장은 다른 목표를 위해서는 사용하지 않게 돼 결국 필요한 자금을 필요한 시기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지출을 통제하라
일반적으로 맞벌이 가정의 경우 수입의 50% 정도를 저축하는 것이 좋다. 맞벌이가 아닌 경우에도 수입의 30% 이상을 저축하도록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처럼 저축을 늘리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지출에 대한 계획을 다시 세워야 한다.

지출을 항목별로 상세하게 기록할 수 있도록 가계부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지출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신용카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생활비로 어느 정도의 금액을 결정한 후 생활비 통장을 따로 만들어서 그 통장과 연결된 체크카드를 통해 금액 범위내에서 지출을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부자가 되는 첫번째 방법은 무엇보다도 저축을 통해 종자돈을 마련하는 것이다.

◆ 완벽한 금융상품은 없다
완벽한 금융상품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투자 목표와 기간, 투자 성향에 따라 다양한 금융상품이 있을 뿐이다.
은행 상품 중 적금은 1~2년 이내의 단기 자금을 운용할 때 좋다. 가장 큰 장점은 원금 손실의 위험이 없이 약속한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높아도 이자는 6%대이므로, 세금 떼고 나면 그리 큰 금액이 불지 않는다.

중, 장기 자금을 운용할 때 유리한 적립식 펀드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 그러나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고 적어도 3년 이상 5년 정도 돈을 묶어둘 수 있어야 수익 추구가 가능하다.
많은 전문가들이 재테크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분명히 세우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할 것을 주문한다.

특히 투자 마인드와 지출 습관을 바꾸고 경제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할 것을 요구한다. 이쯤되면 재테크도 단순히 ‘돈 놓고 돈 먹기’의 개념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적극적인 마인드와 접근 방식을 가지고 부지런히 노력하고 실천하는 것이 재테크의 지름이다.
송하성 기자  (2009-06-25)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