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블로그 마케팅 활용 사례 및 분석

블로그 마케팅 성공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BIG

블로그 마케팅 성공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모든 블로그 서비스 업체들은
‘블로그를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는 내용 을 약관에 명시해놓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블로거들이 자신이 하는 일과 블로그를 연결시켜 알음알음 비즈니스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그만큼 블 로그가 유용한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는 의미다. 그렇다면, 그 수단을 어떻게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까?


1. 상업적 냄새 절제하라


 

블로그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데 성공한 블로거들 블로그를 보면 상업적 냄새가 나지 않는다는 공통점이 있다.
동시에 수많은 유용한 정보로 가득찬, 정보의 바다라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네티즌들은 영리하다. 해당 블로그가 좋은 정보를 가득 담고 있어 도움이 된다 고 생각하면 자주 방문한다.
블로그 마케팅 도구로의 활용은 결과적으로 얻어 지는 것이어야지, 목적이 돼서는 안된다는 얘기다.
야후코리아 블로그 총괄 담당 김경연 과장은 “단순한 제품 설명 정보로는 절 대 네티즌을 끌 수 없다. 대신 전문가 입장에서 자신이 다루는 영역의 다양한 제품 비교 등 각종 리뷰를 보고 싶어한다”고 전했다.

 

2. 이웃 블로그 전략적 접근

 

영업사원 A씨는 자신의 영업에 도움을 얻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만들었다.
그러나 생각만큼 방문자가 늘지 않자, 자신이 먼저 찾아다니기로 했다.
여러 블로그를 무작위로 방문해 안부게시판에 글을 남겼다. “??에 대한 좋은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꼭 한번 들러주세요.”
결과는 방문자 증가? 절대 아니다. A씨가 안부게시판에 글을 남긴 블로그 주인 중 한명이 ‘스팸을 뿌리고 다닌다’며 신고했고 블로그 관리자로부터 “다시 한번 같은 행위를 했다 적발되면 블로그를 폐쇄하겠다”는 내용의 경고를 들어 야 했다.
또 다른 영업사원 B씨도 같은 방식을 취했지만, 접근법은 전혀 달랐다.
육아블로그에는 “따님이 정말 예쁘네요”라는 답글을 남겼고, 정보블로그에는 “정말 유용한 정보가 많군요. 도움 많이 받고 갑니다”라고 적었다.
이같은 안부 인사를 받은 블로거들은 기분 좋게 받아들였고, 자연스레 B씨 블로그를 방문하 기 시작했다.
자신의 블로그를 널리 알리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다른 사람 블로그를 많이 방문하는 것이다.
그러나 ‘영업 목적’으로 방문했고, 내 블로 그로의 방문을 유도한다는 느낌을 주게 되면 사정은 달라진다.
어떤 블로거도 이같은 방문을 반기는 경우는 없다.
 

 

3. 찾아오게 만들어라

 

블로그를 회사 홍보에 활용하고 있는 김미영 G마켓 대리는 “키워드의 속성을 알면 네티즌들이 자발적으로 찾아오게 만들 수 있다”고 했다.
네이버의 경우 검색 결과에서 블로그가 뉴스보다도 상단에 뜬다. 찾고자 하는 단어를 검색했을 경우 해당 단어가 들어있는 블로그를 보게 될 확률이 높다는 얘기. 이를 간파한 김 대리는 각 게시글 제목을 키워드가 될 수 있을만한 단어 들로 채웠다. 키워드를 입력해 검색한 많은 네티즌들이 해당 키워드를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김씨의 글을 보기 위해 줄줄이 김씨 블로그를 방문했다.
인기 블로거 대열에 합류한 김씨가 블로그를 통한 자연스런 회사 홍보에 성공한 것 은 물론이다.  

 

4. Q&A 게시판을 만들어라

 

상업적인 쇼핑몰 Q&A 게시판과 개인공간인 블로그 Q&A 게시판은 그 성격이 상이하다.
쇼핑몰 게시판에 질문을 올린 고객은 주인이 답변해주는 걸 당연하게 생각한다.
오히려 답변이 부실할 경우 화를 낸다.
그러나 블로그 게시판에서 질문을 한 사람은 답변해준 사람으로부터 큰 도움을 받았다는 느낌을 받는 게 보통이다.
성심을 다한 블로그 게시판 관리가 잠재고객에게 호감을 주고, 친밀 감을 쌓을 수 있는 주요 통로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