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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블로그 마케팅 활용 사례 및 분석

[한국형블로그마케팅] - 통찰력 부재와 어휘 선택의 미숙함이 돋보이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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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블로그마케팅] - 통찰력 부재와 어휘 선택의 미숙함이 돋보이는 책

 

 

필자가 '블로그마케팅'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조금씩 궁금해지기 시작했을 때 유독 눈에 띄는 이름이 있었는데 바로 '세이하쿠'다. 이름에서 오는 신비감 때문이었는지 상당히 존경하는 눈빛으로 그의 블로그를 대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이 책을 읽게 됨으로써 그에 대한 신뢰는 산산이 조각나 버리고 만다.
 
'세이하쿠의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실전 전략과 파워인터뷰'라는 부제는 '세이하쿠의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단상(斷想)과 파워인터뷰' 정도로 바꾸는게 옳은 일일 것 같다. 저자 또한 블로그 마케팅에서 낚시의 함정을 지적하고 있는데 저자 스스로 깨우쳐야 하지 않을가?
 
'블로그 마케팅'이라는 것은 전체 비즈니스와의 유기적인 상관관계 속에서 정의되어야 하며 기존 미디어에서의 광고, 마케팅 활동과도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이루어져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저자는 단절된 미디어로서 블로그를 정의하고 블로그의 외형적 특징에만 주목함으로써 블로그마케팅의 본질을 놓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또 한가지 실책하고 있는 것은 소규모 비즈니스 사업자들의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시도들이 '쓰레기'라는 단어로 함부로 몰가치화시켜 버리는 대담함이다. 하기야 기존의 광고나 홍보활동조차도 '쓰레기'로 치부해버리는 걸 보면 그럴만도 하겠다고 생각되지만 블로그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주체가 반드시 대기업이나 특출난 능력을 가진 블로거에 국한되는 일은 아님을 상기해야 한다. 좀 더 균형잡힌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시각을 가지는 것이 더 다양하고 가치있는 블로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블로그라는 존재가 비상업적인 토양위에서 태어났다고 해도 상업성이라는 독이 든 성배를 마시는 것은 모든 블로그의 운명이 될 것인데 그 방법론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대부분의 챕터들이 조악한 생각 덩어리들이 정리되지 않은 채 그대로 드러나 있는데 그나마 몇 개의 챕터와 책 후미에 실린 파워블로거들의 인터뷰는 상당히 도움이 될만한 것들이다. 만약 당신이 이 책을 읽고 싶다면 서점에 가서 다음 챕터와 파워인터뷰만 참고해도 충분하다.
 
19, 38, 42, 58, 64, 72
 
세이하쿠님의 다음 저서에서는 진일보한 그의 블로그마케팅에 대한 철학과 혜안을 기대해본다.
 

[웹 컨설턴트] 백상권 - 나는 어느새 南쪽식으로 도사리고 앉았다.
- [비즈팟] http://www.biz-pot.com/
 
 
[한국형블로그마케팅] '세이하쿠의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실전 전략과 파워인터뷰', 세이하쿠(박성호), 매일경제신문사
 
책 소개
 
여기는 한국이다. 한국에 맞는 블로그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인터넷은 이미 블로그 세상이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통해 세상을 바꾸고 있으며, 일부 인기 블로거들의 사이트는 방문자로 넘쳐 나고 있다. 이러한 방문자들을 통한 광고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물론 블로그를 활용한 광고 효과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그 영향력이 점점 강해지고 있는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이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블로그 마케팅에 관련된 수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번역서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외국과 한국의 블로그 환경에는 엄연한 차이가 존재한다. 우리에게는 우리 현실과 상황에 맞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을 한국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단순한 외국 사례의 나열이 아닌 진정한 한국적 블로그 마케팅이 필요한 시점에서 독자들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할 것이다. 책은 웹 2.0 시대의 가장 의미 있는 움직임 중의 하나인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전략, 방식 등을 자세하게 알려준다.
총론만 무성하고 각론이 없어 실제로 도움이 되지 못하는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국내 제조업체 적용 사례를 통해 콘셉트 설정에서부터 직접적이고 명쾌한 실무단계에 이르는 전문적인 마케팅 지침서다. 특히 블루오션,레드오션, 롱테일법칙, 저작권, 집단지성, 광고나 홍보와의 관계, 브랜드블로그, 스토리텔러, ucc, 오버추어광고, SEO, 넌커머셜마케팅, 블로그 아이덴티티, 인터넷 콘텐츠, 표현의 중요성, 콘텐츠 기획, 기업 블로그 마케팅, 메타블로그 등의 다양한 인터넷 트렌드와의 연관성과 현재 진행 상황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대한 예측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한국 블로그의 대표주자인 박영욱 올브로그 대표이사, 이지선 미디어유 대표이사, 김상범 블로터닷넷 대표 블로터, 서영호 엠파스 블로그팀, 혜민아빠 등과의 인터뷰를 통해 살아있는 블로그 마케팅의 현 주소와 문제점, 해결책을 들을 수 있다.
책이 전하는 블로그 마케팅의 주요 키포인트를 정리해보면,
◈ 기술은 인간을 향하고, 인간은 콘텐츠를 향한다.
◈ 웹 2.0 마케팅은 궁극적으로 광고와 홍보가 아닌 대화와 교감이 함께하는 진화된 마인드로 이해해야 한다.
◈ 블로그 마케팅용 콘텐츠는 사람의 주관적인 시각이 물씬 풍겨야 하며, 이야기의 방향이 제품과 어느 정도 호흡을 함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중요한 점은 진짜 소중한 것들은 그렇게 쉽게 카피해 올 수도 ‘펌’해 올 수도 없으며, 스스로 느끼고 경험하고 학습하면서 쌓는 콘텐츠만큼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 텍스트보다는 이미지, 이미지보다는 영상으로 네티즌의 호감도가 증가할 것이며, 콘텐츠 자체보다는 표현방법이 더 중요해질 것이다.
◈ 블로그 마케터는 이성적인 판단과 감성적인 코드를 가져야 한다. 또한 업계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수반되어야 하며, 무엇보다 상황을 지배할 두둑한 배짱이 있어야 한다.
등이 있다. 이는 저자가 실제 블로그 마케팅 현장에서의 체험을 통해 배운 마케팅 개념과 방법, 효과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한 것이다.
책은 블로그 마케팅이 많은 비용을 들여 홈페이지를 만든 후 적당히 왜곡하고, 적당히 치장하는 온라인 마케팅과는 다르다고 주장한다. 거의 돈이 들지 않으면서도 몇 배나 뛰어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블로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홈페이지 마케팅의 연장선에서 개발하거나 적용해서는 안 된다. 철저하게 블로그라는 환경과 인간 감성이라는 두 가지 차원에서 재정립되어야만 할 것이다.
한국 블로그의 대표 주자들과 함께한 파워인터뷰를 통해 블로그 마케팅의 생생한 현장을 경험한다! [인터파크 제공] 
 
작가 소개

저자 | 세이하쿠
세이하쿠 SEIHAKU(본명 : 박성호)
경북대학교를 졸업했다. 신세계백화점 광고판촉팀과 주식회사 테이킷 대표이사를 거쳤다. 월간<예술세계>에 칼럼을 연재했으며, ‘사색의 향기’ 사이트의 콘텐츠 기획 및 개발, 프로세스 구축을 담당했다. 현재는 주식회사 슬로비의 마케팅 이사 및 디자인 509와 세이하쿠닷컴의 대표를 맡고 있다. 웹 2.0 마케터로 활동 중이며, 퍼스트리플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01 블로그 마케팅 Blog Marketing
블로그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기업 블로그 마케팅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블로그 콘텐츠 기획의 핵심은 무엇일까?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전 세계 소비자들 중 가장 영리하다
블로그 콘텐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표현’이다
제발 블로그에서 마케팅 좀 하지 마라
블로그 마케팅 콘텐츠의 콘셉트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에스보드 마케팅 이야기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 과연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 블루오션의 키워드
블루오션과 블로그 마케팅은 어떤 상관이 있을까?
블로그 마케팅에서의 콘텐츠 트렌드 / 경쟁력 있는 블로그가 자산이다
블로그 아이덴티티는 무엇인가?
블로그와 넌커머셜 마케팅 1 - 도대체 무슨 말이야?
블로그와 넌커머셜 마케팅 2 - 핵심은 넌커머셜 마케팅이다
블로그와 넌커머셜 마케팅 3 - 뭐가 이리 복잡하지?
광고야 거기 멈춰라! 난 블로그얏!
SEO 검색 엔진 최적화? 그건 왜 하는데?
낚시만 가득한 인터넷 트렌드가 좋다?
포털들의 UCC 가이드라인과 콘셉트
이제 모두 창조적인 스토리텔러에게 무릎을 꿇어라!
블로그 마케팅의 꽃, 참여 콘텐츠의 가능성에 주목하라!
네이버의 브랜드 블로그? 그게 과연 될 거라고 생각했어?
롱테일 법칙의 슬픈 희생양 - 대한민국 블로거들
그 잘난 롱테일 법칙도 블로그란 배양분이 필요하다
플랫폼과 콘텐츠의 이종 격투기
광고나 홍보는 결국 블로그 콘텐츠의 심판을 받게 되리라!
집단 지성이 우세할 것인가? 아니면 개인 지성이 우세할 것인가?
저작권과 FTA여 빨리 오라! 블로그 마케팅의 섣부른 외침
블로그 마케팅용으로 저격총이 좋을까? 아니면 산탄총이 좋을까?
컴퓨터로 인한 나이트메어 - 당신은 언제 꿈에서 깰 것인가?
블로그 콘텐츠를 통해 돈을 벌고 싶은가? 주변에 ‘펌질’을 부추겨라!
블로그 마케팅 - 각론 없는 총론의 글로벌 낚시터
‘마케팅에서 블로그 활용’이란 포스트를 보고
인터넷 콘텐츠에는 구글이 생길 수 없다는 점, 그것이 미래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인류 길들이기 프로젝트
하나의 블로그에 하나의 요리만 담아라
기업의 비상사태에 대한 블로그 마케터의 역할과 자질은 무엇일까?
흥미롭게도 무조건 다윗 블로거가 골리앗 기업을 이긴다
블로그 마케팅은 개인 블로거의 브랜드화를 노리는 것이 아니다
엄청난 속도의 기술과 느릿느릿 콘텐츠의 비교
작고 심플한 이미지들이 세계를 지배한다
블로그 콘텐츠는 블로그 마케팅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DNA
블로그 마케팅의 블로그 콘텐츠, 이 세상 모든 광고와 맞짱 뜨다!
기업 블로그 도입을 위한 경영진의 정신적인 가이드라인
이크, 블로그 디자인의 수위 조절!
블로그 마케팅 - 사진 콘텐츠 접근 방법에 대해
블로그 마케팅의 정점은 낚시가 아니라 참여를 통한 진정성이다
경쟁력 있는 미래형 UCC 제작 가이드라인은?
블로그 콘텐츠 디자인과 블로그 UI 디자인의 관계
블로그 콘텐츠와 블로그 저작권에 대한 대응
어텐션 이코노미, 블로그 마케터의 영원한 짝사랑
블로그 글쓰기는 이렇게 해 보자
구글 블로그 검색의 블로그 랭킹 결정 요소와 효과적인 대응
블로그 마케팅의 축제 기간 댓글 전쟁의 분석
블로그 마케팅 - 사전 준비 운동의 필요성
콘텐츠에 자신이 있을 경우 메타 사이트에 등록하자
블로그 마케팅에서 삐끼 블로거이길 원하는가?
세이하쿠가 블로거님들께 보낸 메일의 전문
UCC의 현재와 미래, UCC 콘텐츠의 현실적인 제한 규정에 대해
블로그 콘텐츠의 진화와 미래형 프로그래머의 안목
엔지니어와 커뮤니케이터의 쌍두마차가 세계 웹 2.0 시장을 리드한다
웹 2.0 교주와 한국의 광신도 뒤엔 초월적인 글로벌 기업이 있다
블로그 콘텐츠 흥밋거리에서 이익 창출의 멀고 먼 과정
세이하쿠의 블로그 마케팅 - UCC 크리에이터의 마인드
블로그 콘텐츠에서 최고 수준의 UCC란?
블로그 마케팅에서 블로거보다 마케터가 더 중요한 이유
커뮤니티 마케팅의 가치로서 해부한 노사모의 본질
블로그 마케팅 - 기술은 지고 감성이 뜬다
블로그 마케팅은 블로그에서 하는 마케팅일까? 블로거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일까?
정치인의 블로그 마케팅 전략은?
블로그 마케팅은 플랫폼의 경쟁력이 아니라 콘텐츠의 경쟁력이다
정치 블로그의 접근 전략과 구체적인 방법론
블로그 마케팅 - 효과적인 기업 블로그의 시스템 구축
블로그 마케팅 사례 - 에스보드 지적재산권 개방 공모전
블로그 마케팅 사례 - 블로그를 통한 기업 이미지 업그레이드
블로그 마케팅 사례 - 블로그를 통한 동종 업체 경고
블로그 마케팅의 한계는 블로거와 블로그에 있다
비즈니스 블로그 마케팅의 경쟁력 - 낮고 넓게
블로그 마케팅은 생각과 현실 사이에 성공과 실패가 존재한다
02 블로그 마케팅 인터뷰 Blog Marketing Interview
01 염동훈 님 | 구글 코리아 매니저
02 류한석 님 | 소프트뱅크 미디어랩 소장
03 김상범 님 | 블로터닷넷 대표블로터
04 이지선 님 | (주)미디어유 대표이사
05 김창연 님 | 블로그나라
06 서영호 님 | 엠파스 블로그팀
07 박영욱 님 | 올블로그 대표이사
08 혜민아빠 님 | sshong.com
09 표철민 님 | 위자드웍스 대표이사
10 김성동 님 | 알라딘 웹기획팀장
11 유정원 님 | 전 올블로그 부사장
12 이중대 님 | 에델만코리아

[알라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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