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유용한 정보들/▩ 有用한 情報 및 잠깐 휴식을...

수도권통합요금제로 서민 교통비 부담 줄어

반응형
BIG
수도권통합요금제로 서민 교통비 부담 줄어


지난 7월 1일부터 시행돼 8일로 100일을 맞는 수도권통합요금제 시행으로 교통비 부담은 줄고 대중교통 이용빈도는 늘어난 것으로나타났다.


 통합요금제는 교통카드로 서울과 경기도를 오가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지하철등을 갈아탈 때 교통수단이나 환승 횟수에 관계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한 거리만큼만 요금을 지불하는 제도로, 통행거리 10㎞ 이내에서는 기본요금 900원만 내고 10㎞를 초과하면 5㎞마다 100원씩 추가로 지불해 최대 1천600원까지 내도록 돼 있다.


 7일 경기도에 따르면 통합요금제 시행 전인 6월 말 평균 258만명이었던 교통카드 이용자는 시행 후인 8월 말에는 272만명으로 5.3% 증가했고, 경기버스 이용승객도 6% 정도 늘어났다.


 통합요금제 시행 이전 서울시 인접 지역에서는 도민들이 환승할인이 되는 서울버스를 타기 위해 텅텅 비어 있는 경기버스는 그냥 보내고 서울버스만 골라 타는 현상이 나타났었다.


 또 환승할인 혜택을 받는 승객수는 6월 말 일평균 13만명에 8월 말에는 90만명으로 급증했다.


 환승승객들은 1회 승차시 일반형버스는 400원, 마을버스는 300원으로 기본요금 대비 45% 내외의 할인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환승 유형을 보면 경기일반.마을버스와 지하철간 환승이 전체의 67%를 차지했고 버스간 환승은 33%로 집계됐다.


 경기개발연구원이 코리아리서치센터에 의뢰해 통합요금제 시행 전인 6월29일∼30일과 후인 9월 15∼16일 일주일에 1일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만 15세 이상 남녀도민 1천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14%가 통합요금제 시행 이후 환승요금 부담이 없어져 대중교통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일주일에 평균 3.6일 정도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었으며 통행하는 지역으로는 서울이 41%로 가장 많았고 거주지역 내 39%, 거주지역 외 경기도내가 17%로 나왔다.


 전체 응답자 가운데 57%는 환승을 하고 있었는데, 평균 환승 횟수는 1.36회로, 1회 환승이 70%, 2회 환승이 25%, 3회 이상이 5%를 차지했다.


 통합요금제의 효과로는 응답자 5명 중 2명(40%)이 '대중교통 요금 절감'을 꼽았으며, '최단경로 선택 가능'(22%),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16%), '도보거리 단축'(7%) 등이 뒤를 이었다.


 박명호기자/mhpark@joongboo.com

게재일 : 2007.10.08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