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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무소 명칭변경 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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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무소 명칭변경 혼란
정부, 동주민센터로 개명 행정력·혈세낭비등 지적
2007년 08월 29일 (수) 윤문영 moono7@kyeongin.com
정부가 '동사무소'란 이름을 '동 주민센터'로 변경하기로 하자, 이 명칭 변경이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와 주민 혼란 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행정자치부가 오는 9월 1일자로 동사무소 명칭 개정 방침을 밝힌 다음 날인 28일 인천시와 각 군·구, 그리고 일선 동사무소 담당자들은 하루 종일 어수선한 분위기였다. 뚜렷한 명분도 없이 갑자기 이름을 바꾸는데다, 노력과 비용에 비해 그 효과가 극히 미미할 것이란 판단 때문이었다. 또 대부분의 시민들은 정부가 왜 '사무소'란 이름 대신 '주민센터'로 고치려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표정이었다.

인천지역에서는 123개소의 동사무소가 동 주민센터로 바꾸고 이에 따라 도로표지판과 현판을 교체해야 한다. 정부는 이를 위해 동사무소 1곳당 평균 160여만원의 비용을 지원하고 추가 비용에 대해서는 각 지자체에서 부담하도록 했다.

하지만 이러한 방침에 대해 쓸데없는 명칭변경으로 인한 혈세 낭비, 명칭 혼돈의 문제 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크다. 기존 동사무소뿐만 아니라 주민자치센터의 명칭도 변경, 현판을 바꾸게 되면 부담 비용이 더 커질 수 있어서다. 정부는 기존 동사무소 내에 있는 '주민자치센터'의 이름도 바꿀 것을 권고했기 때문이다.

남구 학익사거리에서 만난 오모(28)씨는 "현판을 바꾸는 것보다는 동사무소의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돈을 쓰는 것이 더 나을텐데 불필요한 행정으로 보인다"고 볼멘소리를 했다. 특히 강화군이나 옹진군 등지의 읍·면에 대해서는 구역·주소를 나타내는 법정동 개념으로 보고 우선은 '사무소'라는 명칭을 그대로 쓰기로 해 또다른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행자부 관계자는 "동사무소 기능이 주민생활서비스 제공으로 바뀌면서 이에 걸맞은 명칭으로 바꿔 주민들의 인식을 전환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시행 초기에는 혼돈을 줄 수 있지만 이후에 제대로 정착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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