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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 뉴타운 개발 정든 내동네가 새옷 입는다 | |||||||||||||||
市 추진 넉달만에 3개지구 지정 성과… 2010년 8월께 첫삽 道 뉴타운사업 신호탄… 관위주 신도시개발과 다른접근 필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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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사지구 교통망 살려 주거·상업 어우러진 도시
부천의 상동·중동 신시가지로부터 1.8~3.6㎞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지구 남측으로는 소사 1·2 택지개발지구의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위치해 있다. 예로부터 솜공장 등 가내수공업이 발달된 지역이다. 소사역, 역곡역 등이 가내수공업에서 생산된 물품을 서울 등지로 이동하는 수단이 됐다. 현재 가구수는 3만3천100가구 8만8천500명이 거주하고 있다. 북측으로 동서를 가로지르는 경인국도와 국철1호선 등이, 남북으로는 국도39호선이 지나간다. 부천시는 이같은 교통망 체계를 최대한 살려 주거와 상업지역이 어우러진 도시로 개발할 계획이다. 또 국철 주변의 노후·불량 건축물을 재정비하고 교통 체계를 바꿔 상업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전체 2.6㎢ 사업지구의 주거·상업용지는 57.7%로 계획하고 있고, 공공시설 6.7%, 도로 19.5%, 녹지 16.1% 등으로 기본방향을 잡고 있다. ■고강지구 쾌적성 극대화 도심속 '베버리힐스'로
특히 이 지역은 문화 유적과 인근 비행장 등에 따른 고도제한이 지역 개발의 최대 걸림돌로 작용해 왔다. 또 지구내 대부분이 단독 주택지이고, 일부가 공동주택의 주거용도로 밀집돼 있다. 원종사거리 주변에만 상업지역이 위치해 있다. 따라서 부천시는 '약점'을 '강점'으로 내세운 주거지 중심지로 개발할 계획이다. 고도제한을 최대한 활용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이들 주거시설을 뒷받침하는 근린생활 시설 등을 통해 도심 속의 '베버리 힐스'로 개발한다는 원칙을 세워놓고 있다. 이는 지구를 남북으로 경인고속도로와 고강로 등이 지나가는 편리한 교통망도 한 몫 한다. 주거·상업용지 등이 63%, 공공시설이 1.6%, 도로 19.4%, 공원·녹지 16%로 최적한 주거 중심지가 될 전망이다. 현재 2만6천200가구, 7만1천200명이 거주하고 있는데 개발 이후도 이같은 밀도는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원미지구 공업지역 정비 생산력·자족성 강화
부천지역 전체로 보면 생산시설이 가장 많은 곳이다. 어찌보면 도시화된 부천지역의 최대 생산력을 제공하는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중동·여월·소사 등의 택지개발지구로 인해 점차 낙후된 지역이다. 부천시는 도시 재생의 목적에 따라 원미지구를 부천 전체의 생산력을 높일 수 있는 지역으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공업지역의 정비를 통해 첨단 업무기능의 복합 단지로 생산성을 부여하고, 역세권과 공공시설의 확충, 배후 주거지역 조성 등을 통해 자족성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을 세워 놓고 있다. 또 각 지구별로 보편화시켰지만 공공·교육·문화·복지의 복합된 콘텐츠가 집중화된 지역으로 개발해 중동·상동·소사1·2 등과 경쟁할 수 있는 구시가지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 명품도시로 거듭나는 뉴타운 지구 뉴타운 사업은 단순히 노후화된 건물을 새 건물로 바꾸는 사업은 아니다. 외형적으로는 이 말이 맞을 수 있다. 그러나 뉴타운 사업의 궁극적 목적은 쇠퇴한 도시, 즉 도시로서 기능을 상실한 기성 시가지나 구시가지의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이다. 그래서 학계에선 '도시재생'이란 표현을 쓴다. 그렇다면 이들 3개 지구가 처한 상황이 어떠하기에 이같은 뉴타운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는 것일까. 그리고 부천시가 이들 3개 지구에 대해 나름의 계획을 세운 목표는 무엇일까. #3년6개월 후 첫 삽 뜨는 부천 뉴타운 부천시 3개 지구가 경기도 뉴타운 사업 추진 넉달만에 지구 지정이 이뤄진 것은 부천시의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보통 뉴타운 추진을 위해 지구지정 용역을 거쳐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재정비촉진계획수립, 도시계획시설사업인가, 민간부문의 재건축·재개발사업 추진 등의 절차를 거쳐 첫 삽을 뜨기 위해선 빨라야 5년이란 세월이 걸린다. 특히 재정비촉진지구 지정에만도 10~12개월이 소요되는데, 부천시가 넉달만에 추진한 것은 경기도의 뉴타운 사업 추진 이전에 혜안을 통해 지구지정을 위한 용역을 추진해 온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러면 앞으로 어떤 절차를 거치는가. 이 대목이 주민들이 유심히 살펴봐야 하는 부분이다.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된 이후 해당 자치단체장은 재정비촉진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흔히 택지개발 사업을 예로들면 기본계획과 실시계획이 혼합된 내용이다. 이때 도지사는 총괄계획가를 지정하는데, 총괄계획가는 토공, 주공, 지방공사 등 사업 시행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총괄계획가는 사업협의회 구성을 통해 재정비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과정에서 지구내 주민들의 의견을 반드시 수용하도록 했다. 이후 재정비 계획이 수립되면 도지사 승인을 거쳐 재정비촉진계획 결정 및 고시가 된후 공공·민간부문으로 나눠 사업이 시행된다. 공공부문은 기반시설(도로·공원·공공기관 등)을 추진하고, 민간부문은 재개발·재건축을 추진하게 되는데 이때 택지개발은 사업시행자가 모든 권한을 갖지만 뉴타운은 주민들이 개별법에 의해 재개발·재건축 조합을 설립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부천시의 이같은 과정을 거쳐 첫 삽을 뜨는 시점이 2010년 8월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주민의 참여와 의견 반영이 성공의 지름길 뉴타운 사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선 두 가지 원칙이 이뤄져야 한다. 하나는 뉴타운 사업을 추진하는 관(부천시)이나 총괄계획가(토공, 주공, 지방공사 등) 등이 단순히 도시개발 사업의 접근이 아닌 지역의 정체성, 역사성, 문화성, 주민들의 성향 등을 통해 지역의 생산력을 높여 나가는 방향에서 접근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개발계획 수립시 주민들과 수시·정기적인 토론이나 상담이 이뤄져 주민들의 의견이 개발계획에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민간개발 사업자들의 어려움(개발에 따른 금융비용 부담 등)을 고려해 사업을 관 위주로 밀어붙이다보면 뉴타운 사업은 자칫 또하나의 신도시 개발로 추진되는 우를 낳을 수 있다. 또하나는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다. 뉴타운 개발로 인해 내 집의 집값이 얼마나 뛰느냐의 재산 축적 의미보다는 내가 사는 지역이 얼마나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느냐는 공동체 의식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 그리고 이같은 관점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능동성을 띠어야 한다. 서울시의 뉴타운은 택지개발 사업과 같다. 그러나 경기도의 뉴타운은 성향이 다르다. 같은 관점에서 접근하기보다는 내가 살고있는 동네에서 지금보다 나은 삶의 환경을 조성하고, 일자리·문화·윤택한 삶을 가꿀 수 있는지를 우선 고려해야 한다. #뉴타운 사업과 택지개발사업의 차이는? 두 사업 모두 사업지구내 주거 환경개선 및 자족기능 확충 등을 통해 경쟁력 있는 도시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택지개발 사업과 뉴타운 사업은 사업 추진방식 등에서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우선 택지개발사업의 경우 사업지구내 토지를 시행자(토지공사, 주택공사, 지방공사 등)가 모두 매입한 뒤 지장물 등을 철거하고, 토지를 정비해 시공사(건설업자)에 되팔아 아파트나 상가, 공단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때문에 사업지구내 원주민들은 보상비와 이주비 등을 받고 정든 삶터를 떠나게 되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 반면 뉴타운 사업은 거주하는 주민 중심의 개발이 이뤄진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즉, 뉴타운 사업지구내에는 노후화된 공동주택단지 및 단독주택단지, 상가·공업지역 등이 혼재돼 있다. 총괄계획가(토공, 주공, 지방공사 등)가 뉴타운 사업지구를 어떻게 개발할지에 대한 시행계획(재정비촉진계획)을 수립한다. 이때 노후화된 공동주택단지는 재건축 구역으로, 단독주택단지는 재개발 구역으로, 또 상가·공업지역 등은 재건축·재개발 구역으로 나누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총괄계획가는 반드시 거주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용해야 한다. 또 재건축·재개발 구역으로 지정될 경우 주민들이 추진위원회와 조합을 설립해 사업 시행인가를 얻은 뒤 시행자를 지정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즉, 뉴타운 사업지구내에서 재건축·재개발 사업이 동시에 이뤄진다고 보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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