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소사구 소사본3동 52의 1일대 건립 예정인 부천소사공영차고지 사업이 주민들의 반발로 돌파구를 찾지 못한 채 원점에서 맴돌고 있다.
12일 시에 따르면 시는 38억원의 예산을 들여 소사구 소사본1동 54번지 2천70여평의 공원녹지에 대형차 40면과 소형차 25면 등 총 65면의 차고지와 세차장, 정비고 등을 갖춘 소사공영차고지를 내년 1월중순 완공목표로 지난 3월 착공했다.
그러나 사업부지 인근의 아파트 주민들이 주거환경 훼손과 교통체증 유발, 인접학교 학습권 침해 등을 내세우며 집단 반발, 공사가 15%만 이루어진 채 중단됐다.
주민들은 자체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절반 정도인 51%가 건설백지화를 희망했다며 지난달 말 1차협상과 지난 5일 2차협상에서 제시한 지하차고지 건설 및 지상 녹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시는 대형차 38면과 소형차 13면으로 차고지를 축소하고 나머지 공간을 녹지화하겠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고 지하화는 당초예산보다 2배가 많은 78억이라는 엄청난 예산이 소요되기 때문에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양측이 이같이 맞서고 있는 가운데 소사차고지반대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안을 무시한 시의 일방적인 지상차고지 밀어붙이기를 즉각 중단하고 지하차고지 건설을 적극 검토하라”며 “시가 지상차고지 건설을 강행할 경우, 인근학교와 보조를 맞춰 등교거부를 추진하거나 지방세 납부 거부운동을 전개하는 등 강력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시도 이날 지하 설치시 발생하는 문제점과 당초 계획안을 상당부분 변경해 주민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으로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하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내고 주민들이 물리적으로 반대할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을 묻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혀 후유증은 상당시간 지속될 전망이다./부천=오세광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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