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觀相)을 보는 부분은?
(1)
기본(基本)관상 기본적으로 관상을 보는 부분으로는 머리, 이마, 눈썹, 눈, 코, 입, 이, 귀로써 기본적인 관상을
보게된다.
(2) 12
궁(十二宮) 복록궁(福祿宮), 명궁(命宮), 천이궁(遷移宮), 형제궁(兄弟宮), 복덕궁(福德宮), 처첩궁(妻妾宮),
전택궁(田宅宮), 남녀궁(男女宮), 질액궁(疾厄宮), 재백궁(財帛宮), 노복궁(奴僕宮), 상모(相貌)이다. 상모(相貌)는 얼굴의 전체적인 상을
말한다.
(3) 삼정(三停)에 의한
구분 얼굴을 3부분으로 나눈상태 상, 중, 하 로 나눈상태.
(4) 얼굴이외의
부분 얼굴이외에도 사람의 점, 머리카락, 혹, 사마귀, 신체적인 특징, 걸음걸이, 앉은자세, 서있는 자세, 숨쉬는
모양과 상태, 웃는 모양, 우는 모양, 얼굴색 등 이처럼 관상학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부분은 기본적인 신체부위를 제외하고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들어나는 많은 생활습관등에서도 찾아볼수가 있다.
관상을 볼때 남자와 여자의 기준점은?
관상을 볼 때 남자와 여자의 기준점이 있다. 남자의 경우 왼쪽얼굴 부분을 중심으로 관상평을
내리고, 여자의 경우에는 오른쪽 알굴부분을 중심으로 관상평을 내린다. 남자는 왼쪽 눈동자를 태양(日)으로 판단하여 평을 내리고, 오른쪽
눈동자를 달(月)로 보는 것이다. 하지만 여자의 경우에는 남자와 반대로 오른쪽 눈동자를 해(日)로 왼쪽 눈동자를 달(月)로 보고 관상평을
내린다.
12궁이란 |
관상은 항시 변화한다. 고정된 운명이 아니라는 말이다. 사주나 궁합 같은 경우는 태어난
생년월일시에 따라 고정된 형태로 움직여지나 관상은 항시 변화하며 내 의지에 따라 변화 시킬 수도 있다. 이말은 바꾸어 말하면 좋은 인상으로 즉
좋은 관상으로 변모시켜 내 운의 흐름을 좋은 쪽으로 유도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이야기이다. 이 때문에 좋은 관상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매일의 조그마한 변화가 나의 운을 좋게 만들어 주며 또한 그 작은 변화로 인해 내 앞날에 일어날 액운까지도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얼굴은 나의 모든 것과 같다. 내 마음의 변화에서부터 운의 흐름과 앞으로 닥칠 일에까지 모든 것이 나타나기 때문이며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내 마음의 상태에 따라 얼굴이 달라져 보이는 것도 이와 일맥 상통한다. 마음이 편안할때는 다른이들이 보기에도 편안해 보이며
내 마음이 불편할때에는 다른이들의 눈에도 불안해 보인다.
간단히 말하면 얼굴을 보는 법이 바로 관상이다. 얼굴의 요소요소를 주목하여 보게되면 이 마음의
흐름 운명의 흐름이 모두 보이게 되니 그 요소요소를 알아보는 것이 관상이라 하겠다.
관상학에 있어 중요하게 보는 12개의 위치를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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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록궁 |
7: 전택궁 |
2: 명궁 |
8: 남녀궁 |
3: 천이궁 |
9: 재해궁 |
4: 형제궁 |
10: 재백궁 |
5: 복덕궁 |
11: 노복궁 |
6: 처첩궁 |
12: 상모궁 |
1. 관록궁(官祿宮) 이 궁의 위치는 주로 이마 전체를 보는 것이
정석이다. 이마 전체에 걸쳐서 운이 나타나게 되며 그 한 가운데를 기준으로 하게 된다. 이 곳에 나타는 것은 입신양명에 관한 내용을 보게 된다.
즉 직업의 운이나 명예등을 살펴보게 되는데 자신이 정한 목표를 기준으로 하여 목표가 적합한지 아닌지를 가늠할 수 있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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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명궁=인당(印堂) 명궁의 위치는 두 눈썹과 눈썹의 사이 즉 양미간으로 콧등을
타고 올라가 눈썹 사이에 위치한 곳을 말한다. 이 자리는 관상을 보는 데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치는 자리로 그 어떠한 것들보다도 우선 시 된다.
이는 얼굴에서 중심으로 치게 되며 사람의 운명을 가늠할 때에도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자리이다. 이 자리를 볼 때에는 모든 것이 중요하게
나타내어진다. 겉의 빛깔과 속에 잠재되어 있는 빗깔 주름의 유무와 위치 등등 하나도 소홀히 볼 수 없을 만큼 중요한 위치가 된다. 좋은 명궁은
은은한 광채가 나는 것이 좋으며 이 자리가 좋으면 평생의 운이 좋다고 본다. 나쁜일이 생기기 전에는 이 자리의 빛이
어두워지며 그 색깔에 따라서도 어떠한 액운이 닥쳐올지 가늠할 수
있다.
3. 천이궁(遷移宮) 이 궁에서 나타나지는 것은 그 사람의 이동수에 관한
것들이 보여지게 된다. 사람이 한평생을 살면서 움직여 지는 것에 관한 모든 것들을 예측할 수 있다. 전직 및 이사 전근 또는 여행 등등 현재의
위치에서 벗어난 위치에 해당하는 것들은 모두 볼 수 있다. 그 시기가 다가오게 되면 천이궁의 색이 변화하여 알 수 있게 되며 이곳의 색이 변하게
된다하여 그 결과가 좋지 않는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 천이궁은 양 이마의 끝부분을 주로하여 예측하게 되며 이부분의 색이 변화하게 되면 자신의
위치에 이상이 생기게 되니 마음가짐을 단단히 하고 있는 것이 좋겠다.
4 . 형제궁(兄弟宮) 형제궁에서 가늠할 수 있는 것은 말 그래도 형제나
자매들과의 관계이다. 평생을 살면서 피를 나눈 형제간의 관계가 중요한 것이 사실이다. 어느 누구보다도 내게 힘이 되어 줄 수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이 형제궁의 위치를 살펴보면 형제궁은 눈썹을 중심으로 하여 예측하게 되며 그 모양과 위치 빛깔 그리고 결까지도 무시할수 없는
것들이다. 눈썹 자체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눈썹과 그 주변의 피부까지도 살펴보게 된다. 옛어른들의 그림에 나타나듯 초생달 모양의 눈썹을 가장
으뜸으로 쳐주게 되며 털이 부드러워야 한다. 털이 거친 것은 좋지 않다고 보며 초생달에 부드럽게 고른결을 가진 눈썹을 가장 좋다고 본다. 이러한
눈썹을 가진 사람은 형제간의 우애가 좋으며 평생 서로에게 버팀목이 되어줄 든든한 관계가 유지될 것이다.
5. 복덕궁(福德宮) 이 궁의 위치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자신이 받는 복이나 덕이 나타나게 된다. 부모의
덕을 본다거나 어떠한 일을 추진함에 있어 남의 도움을 받게 되는 경우를 이 궁의 변화에 따라 알 수 있는 것이다. 복덕궁의 위치를 보게되면 눈썹
윗부분의 양쪽을 보게되며 이곳에 상처가 생긴다거나 하는 일이 있을 경우는 자신의 복이 달아나게 되는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6. 처첩궁(妻妾宮)-이성관찰궁(異性觀察宮) 이곳의 위치나 생김에 따라 이성운이 결정지어 지게 된다. 즉
그저 스쳐 지나가는 이성의 운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배우자에 대한 평생의 운을 이곳에서 살피게 된다는 것이다. 즉 부부간의 금슬이나
가정의화목도 등 결혼 이후의 생활을 주로 이곳에서 예측하게 된다. 이 궁의 위치는 눈의 끝 즉 눈 꼬리 부분에서부터 머리까지의 사이 부분을
말하게 되며 기운을 살피는 중심이 된다. 이곳에 상처 없고 깨끗하여 맑은 것을 좋은 것으로 치게 되며 이곳에 주름이 많거나 상처가 있는 것은
좋지 않게 본다.
7. 전택궁 이 위치는 평생의 주거운을 볼 수 있는 위치이다. 이 위치의 크기나 빛깔 등에 따라 어떠한
집에서 살게 될지를 가늠할 수 있게 된다. 이 궁의 위치는 눈과 눈썹의 사이 눈꺼플 부분을 가리키는 것이며 이 것으로 평생의 집에 대한 운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좋은 전택궁은 넓고 맑은 빛을 띄며 상처가 없는 것을 좋다고 본다. 이곳에 만일에 상처가 있게 된다면 좋은 것을 받지
못하게되는 경우가 많다. 부모의 좋은 집이나 재산을 물려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되며 넓고 맑은 빛을 지닐 경우 일생을 좋은
집에서 평안하게 지내게 되며 토지에 대한 운이 강세를 가지게 되어 많은 토지를 소유하게 되는 사람이 많은 것이 일반적인 풀이이다
8. 남녀궁 이 궁에서 볼수 있는 것은 이름처럼 남녀관계에 관한 것들을 알 수가 있는 위치이다. 이
위치는 특히나 다른 위치보다도 색깔에 의하여 알 수 있는 것들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양쪽 눈의 바로 아랫부분 즉 광대뼈와 눈의 사이 부분을
말하는 것이며 이곳의 색깔에 따라 많은 것들이 예측이 가능하다. 이 부분이 푸른색 계열의 빛을 띄는 경우 이성에 관하여 신경을 쓰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며 이곳이 붉은 혈색을 띄게 될 경우 좋은 관계가 지속되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 된다. 혼사에 있어서도 이곳의 기운을 살펴 그
혼사의 성사 여부와 길흉 여부를 알 수 있으니 붉은 계열의 빛을 띄는 경우는 좋은 혼사라고 볼 수 있으나 어두운 빛을 띄게 될 경우 흉한
혼사로의 예측이 가능하게 된다.
9. 재해궁(宮) 이 궁의 생김에 따라 예측이 가능한 것은 평생을 살아가면서 겪을 수 있는 사고나 재난에
관한 것들을 알수 있게 된다. 이 자리가 좋지 않으면 평생에 재난이 끊이지 않고 항시 질병이나 사고에 시달리게 된다. 이 궁의 위치는 코잔등의
제일 가운데 부분을 보는 것으로 다른 자리와 마찬가지로 상처가 있거나 빛깔이 어두운 것은 좋지 않다고 본다. 항시 상처가 없고 맑은 빛을
띄어야많 좋다고 친다. 이곳이 앙상한 듯한 느낌을 주게 되면 몸이 좋지 않거나 사고를 많이 당하게 되며 이곳이 기운이 좋아야만 무병 장수하게 될
것이다.
10. 재백궁=금전궁 이 자리는 명궁 다음으로 중요한 자리로 치게되는 위치이다. 이 자리에 따라서 평생의
금전운을 살펴주게 되며 자신의 위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자리이다. 이 위치는 코의 위치로 가늠하게 되며 모양과 빛깔도 함께 가늠해 보게 된다.
이 궁의 위치에 따라 재복의 유무와 평생의 재산운을 가늠해 보게 되며 그 크기에 따라서도 달라지는 것들이 많다. 너무 큰 코도 좋지 않으며 코가
너무 크게 되면 모든 것을 우습게 여기는 경향이 생길 수 있다. 매끄러운 코를 좋은 재백궁으로 친다.
11. 노복궁(奴僕宮):노복(奴僕)이란 남의 부하를 말한다 이 궁의 위치는 대개 광대뼈와 턱의 사이 볼
부분을 일컬어 말한다. 흔히 볼떼기라고 하는 부분을 말하게 되며 이 부분의 생김으로 모든 것을 가늠하게 된다. 이 부분에 따라 남에게 부림을
받게 되는지 아니면 남을 부리며 살게 되는지를 판단하게 되며 나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관계를 가늠하는 위치가 된다. 이 궁의 생김에 따라 길흉을
보게 되는데 적당히 도톰하고 발그스레 한 것을 좋은 것으로 본다. 살이 없이 쑥 들어가게 되어 광대뼈가 도드라져 보이는 것은 좋지 않은 흉상으로
보게 된다.
12. 상모궁(相貌宮) 이 궁은 지금까지 보아온 궁들과는 달리 한 부분이 아니라 전체를 일컷는 것을
말한다. 이 궁은 지금까지 보아온 관상 보는 전체를 완성하는 것이므로 이 궁을 볼 줄 모르게 된다면 제대로 관상을 볼 수 없게 된다. 관상을
봄에 있어서 한 부분들을 중심으로 하게되나 서로가 미치는 영향들을 종합적으로 분석 해 낼 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 궁은 관상의 완성인
궁이라 하겠다.
12궁 이외의
관찰점 |
운명과의 상관관계
관상의 처음 시작은 12궁이 전부였다. 그러나 이러한 학문들도 진보하고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게되면서 12궁을 비롯하여 영향을 미치게 되는 또다른 중요한 부분들도 있다는 것이 밝혀지게 되었다.
* 12궁 이외의 중요 부분 10곳을 더
알아보자
▶ 상묘 이곳은
의외의 결과나 갑자기 나타나게 되는 화근을 나타내게 된다. 급작스런 사고나 예상치 못했던 결과등을 나타내게 되며 이곳 역시 색으로 길과 흉을
예측하게 된다. 원래는 색이 나타나지 않으나 색이 나타나게 되면 크나큰 변화가 일어나게 되니 좋지 못한 징조라 하겠다. 이 부분의 위치는
얼굴의 정중앙으로 이마의 끝부분. 즉 머리와 이마의 경계선 부근을 의미하게 된다.
▶ 중정 이 위치는
특징적인 것이 있다. 다른 부분에서 흉함이 보이게 되면 대개는 미리 예방할 방책이 있거나 또는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여지가 있게 되나 이곳에
흉색이 나타나게 되면 피할 겨를이 없이 순식간에 다가오게 되며 또한 미리 알았다 하더라도 그 결과를 피해갈 방도가 없게 된다. 그저 운명처럼.
숙명처럼 받아 들여야 하겠다. 이 곳의 위치는 명궁의 바로 위쪽이 되겠으며 그리 큰 부분을 차지 하지는
않는다.
▶ 식록
이 궁의 위치는 입의 양쪽 끝부분 위의 부분을 일컬어 말하는 부분이다. 이곳에서는 재물운과 관련하여 볼수 있는 연장선상이라 하여도
부족함이 없을 듯 하다. 얼마만큼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지를 보게 되며 이 부분이 역시 도톰하고 넓은 것이 좋은 궁에 속하게
된다.
▶ 수성 수성궁은
입을 일컷는 다른 말이다. 입을 중심으로 하여 보며 이 부분은 여자와 남자를 보는 시각이 달라지게 된다. 남자는 큰 수성을 이롭다고 보며 여자는
작은 것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색감은 붉을수록 좋다고 친다. 수성궁에서 보는 것은 사람의 성실도를 바탕으로 하여 판단하게 된다. 일에
대한 추진력 및 성실성을 보게 되므로 진할수록 열심히 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승장 이 궁의
위치는 입술의 아랫부분 즉 아랫입술 가운데쪽 밑을 보게되면 들어가 있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을 일컷는 것이며 이 부분에 나타나는 기운은 지금
현재 본인의 상태를 보여지게 된다. 자신이 하는 일이나 지금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의욕이나 만족도 등을 나타내게 되는 궁으로 빛이 원래
어둡기는 하나 눈에 띄게 어두워 지게 된다면 자신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 보는것도 나쁘진 않겠다.
▶ 지각 이는 턱을
일컷는 궁을 말한다. 본래 턱은 사람의 성격을 단적으로 드러낸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모양에 따라서 많은 부분들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하다. 턱이 크고, 원만하게 둥글며 통통한 것이 좋다고 보겠으나 얼굴에 비해 너무 도드라 지는것도 좋지 않다. 얼굴에 비례하는 것이
좋고 턱이 뾰족한 사람들은 대개 한성질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주걱턱인 사람은 특히나 재운이 많다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 권골 지금까지
한번도 언급되지 않은 광대뼈를 일컷는 말이다. 광대뼈가 크고 튀어나온 사람들은 대개 활동력이 강하다고 보여진다. 사람의 활동력을 보여준다고
이해하면 쉽겠다. 리더쉽이 강한 사람이라든지 의지가 강한 사람들은 대개 광대뼈에서 강한 인상이 느껴지는 사람이
많다.
▶ 명문 이궁은
귀와 볼 그리고 턱의 마지막이 맞닿는 부분을 말하게 되며 이 위치는 도톰한 느낌을 주는 곳이 좋다. 이곳은 두뇌의 명석함을 주로 보게 되며
이부분이 들어가 있다거나 어두운 빛을 띄게 되면 공부나 학문과는 거리가 먼 사람으로 풀이하게 된다. 이 부분이 통통하고 맑은 빛을 띄게 되면
평생을 살아감에 있어 학문과 항시 함께 하는 사람이 많다.
▶ 시골 이 부분은
턱의 전체적인 모양을 보는 것이 아니라 턱뼈부분만을 집중해서 보게 된다. 턱뼈가 도드라지게 되거나 튀어 나온 것처럼 보이게 되는 경우 가 차라리
안쪽으로 들어간 경우 보다는 좋다. 대개 이 부분에서 보게 되는 것은 사람의 속내를 보게 되는데 남과 함께 함에 있어 계산적이거나 약삭빠른
사람의 경우는 턱뼈가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다. 이역시 적당한 것이 좋고 튀어나온 사람의 경우는 남에게 베푸는 일이 없는 경우가
많다.
▶ 교우 이
부분에서 나타나게 되는 것은 말 그대로 친구의 운을 볼 수가 있게 된다. 인생에 있어 친구라는 재산은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눈썹 바로 위쪽을 보게 되며 좋은 친구가 생길때에는 밝은 빛으로 나쁜친구가 생길때에는 어두운 빛이 나타나게 된다. 눈썹 바로
위에 검지손가락을 옆으로 뉘어서 댄 부분을 교우라 한다. 조금 위를 보는 사람도 있다. 좋은 친구가 여기에 나타나게 된다. 친구간에 무슨 문제가
생겨도 나타난다. 만일 자기가 관계한 문제가 생기면 미간에 정중을 뚫고 양눈썹 위로 연속해서 혈색이 나타난다. 거무스르한 혈색이면 도망치는
것이 상책이다. |
5악 6부 12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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