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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 보조금 줄인상 '우량고객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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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 보조금 줄인상 '우량고객 잡기'
SKT, 7만원이상 가입자 보조금 1만~5만원 인상… KTF-LGT 공격에 맞대응
윤미경 기자 | 04/21 13:07 | 조회 12102    
3월 27일부터 18개월 이상 장기가입자에 한해 휴대폰 보조금이 부분허용이 시행된지 한달도 채 안돼 이동통신3사가 모두 보조금 지급액수를 조정했다.

휴대폰 보조금 지급액 인상에 제일 먼저 불을 당긴 곳은 KTF. KTF는 지난 4월 13일 보조금 지급액수를 2만~4만원 가량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그러자, LG텔레콤도 이에 질세라 곧바로 보조금 지급액을 3만~4만원 가량 인상하겠다고 나섰다.

후발업체들의 보조금 인상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며 지켜보던 SK텔레콤도 급기야 21일부터 월 사용실적 7만원 이상인 가입자에 한해 보조금을 1만~5만원까지 추가로 지급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보조금 인상경쟁에 가세했다.

이통3사 모두 휴대폰 보조금 지급기준을 조정함에 따라, 이동전화 가입자들은 종전보다 적게는 1만원, 많게는 5만원까지 보조금을 더 받을 수 있게 됐다. 그러나 모든 가입자가 보조금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각 이통사 별로 보조금이 얼마나 올랐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KTF-LGT '협공'에 SKT '수성전략'
휴대폰 보조금 인상경쟁에서 SK텔레콤은 '수성', KTF와 LG텔레콤은 '공격' 성향이 뚜렷이 드러나고 있다.

KTF와 LG텔레콤 모두 월 사용실적이 7만~9만원대 가입자에 대한 보조금 인상을 대폭 인상했다는 것은 SK텔레콤 우량가입자를 노린 보조금 인상전략이다. 후발이통사보다 상대적으로 장기가입자와 우량가입자가 많은 SK텔레콤 입장에선 빼앗길 가입자가 많기 때문에 '방어'가 최선의 공격일 수 있다.

게다가 3월 27일 보조금 부분허용이후 번호이동 가입자가 보조금을 받아 휴대폰을 바꾼 경우보다 기기변경을 하기 위해 보조금을 받은 가입자수가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3월 27일~4월 28일까지 휴대폰 보조금을 받은 가입자수는 67만명으로, 전체 보조금 대상 가입자수의 2.8%에 이른다. 이 가운데 기기변경 가입자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보면, 보조금 지급이후 번호이동 효과는 극히 미미했다고 보인다.

이에 후발업체들은 우량가입자에 대한 보조금 지급액을 올렸고, SK텔레콤은 맞대응 차원에서 월 사용실적이 7만원이상 가입자에 한해 21일부터 1만~5만원의 보조금을 추가 지급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반면, SK텔레콤은 5월 5일부터 월 사용실적이 7만원 미만인 가입자에 대한 보조금 지급액은 1만원 내릴 예정이다. 자사 우량 가입자에 대한 보조금 혜택폭을 높이겠다는 의도가 확연하다.

SK텔레콤은 월 사용실적 7만원 미만에서 당초 높게 책정했던 보조금 액수를 경쟁업체와 엇비슷한 수준에서 맞추기 위해 5월 25일부터 보조금 액수를 1만원 인하키로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대역에서 보조금 지급액은 이통3사 가운데 가장 많다.

그러나 월 사용실적이 9만원 이상인 가입자에 대한 보조금 지급액은 LG텔레콤이 가장 많다. 이 대역에서 LG텔레콤의 보조금 지급액은 경쟁사에 비해 1만~3만원 높은 편인데, 이는 SK텔레콤의 우량가입자를 끌어오기 위한 LG텔레콤의 보조금 전략이다.

◇보조금, 기다리면 더 오를까?
이통3사가 이처럼 줄줄이 보조금을 1만~5만원까지 인상해도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보조금 혜택은 여전히 '쥐꼬리'다. 보조금을 받아 번호이동하려는 가입자가 뚝 떨어지는 원인도 여기에 있다. 번호이동하려면 가입비를 별도로 내야 하는데, 사실상 이 금액까지 포함해서 계산하면 보조금 혜택은 거의 없는 셈이다.

그러다보니, 가입자들은 '더 기다려보자'는 기대심리가 작용하고 있다. 더구나 보조금 부분허용이후 한달도 안돼 이통사들이 보조금 인상계획을 발표한 것이 소비자들의 기대심리를 더 부추기는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아직도 97%가 넘는 가입자들이 보조금받는 것을 미루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방증한다.

그렇다면, 더 기다리면 보조금 혜택이 커질까. 이통3사의 보조금 인상경쟁은 촉발된게 사실이지만 법으로 허용된 테두리안에서 무한경쟁으로 치달을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인다. 아직도 보조금을 줘야 할 대상자는 너무 많고, 보조금으로 지급할 돈은 한정돼 있기 때문이다. 이통3사가 서로 눈치보기를 하며 보조금을 찔끔찔끔 올리는 것도 이런 상황과 무관치 않다.

특히 불법보조금을 감시하는 통신위원회가 불법을 주도한 업체에 대한 과징금은 가중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과징금 산정기준을 최근 새로 바꾼 터라, 각오하지 않으면 불법보조금을 함부로 지급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통사들은 연초에 정한 경영실적을 달성하려면 무턱대고 마케팅비용을 쏟아부을 수 없는 실정이다. 마케팅 비용이 한도를 넘게 되면 EBITDA 마진이 무너져 주가가 치명타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이통사들은 서로 엇비슷한 수준에서 눈치껏 보조금을 조정하는 분위기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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