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유용한 정보들/▩ 有用한 情報 및 잠깐 휴식을...

행복한 부부

반응형
BIG

행복한 부부


네 샘을 복되게 하라(부부사랑) (잠 5:15-19)


노벨상 수상작가인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즈(Gabriel Garcia Marquez)교수는 [콜레라시대의 사랑]이라는 소설에서 비누 한 장 때문에 부부 사이가 붕괴되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어떤 부인이 자기 집 화장실에 세수비누를 사다 두는 것을 잊어버렸습니다. 욕실에 수건, 화장지, 비누를 챙기는 등 집안 일을 하는 것은 아내의 몫이었습니다. 남편이 목욕을 하다 보니까 비누가 없어요. 화가 나서 한 마디 했습니다. 내가 비누 없이 목욕한 지 일주일이 넘었어. 그러자 부인이 발끈합니다. 뭐요? 일주일이나 되었다고? 그래서 이 부부는 싸우기 시작했습니다. 남편은 단순한 실수를 과장해서 떠벌리고 아내는 이를 완강하게 부인합니다. 그러고 나서 7개월 동안 그 부부는 방을 따로 쓰고, 세 끼 밥 먹을 때 한 마디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비누 한 장 때문에 7개월 동안 그럴 수가 있을까? 대답은 이렇습니다. 미안해요. 용서하세요. 이 말을 아무도 먼저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어떻게 부부가 비누 한 장 때문에 무너질 수 있을까요? 하지만 이런 일은 이 세상의 부부들 사이에 너무도 많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서로 상대방이 다가와 주기를 기다리다가, 서로 상대방이 먼저 입을 열어주기를 기다리다가 수많은 세월을 그렇게 보내는 것입니다. 자존심 때문에 머뭇머뭇하는 사이에 돌이킬 수 없는 부부사이가 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비극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부부대화법 9가지

1. 묵혀 두지 말고 표시할 것
부부 사이에 중요한 이슈들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자신의 감정과 의견을 분명히 짚고 넘어가는 것이 요령입니다. 이렇지 않으면 나중에 문제가 터졌을 때 수습하기 어렵게 될 수 있습니다.

2. 화가 났을 때 입을 다물 것
흥분한 감정상태에서 이야기를 시작하는 극은 극히 위험한 일입니다. 대화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잘 정리한 후에 시작해야 후회하지 않습니다.

3. 무슨 말을 할지 정리할 것
문제를 악화시키지 않으려면 문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이나 생각을 정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 시점에서 문제가 무엇이며 본인이 진정 우너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4. 구체적으로 요구할 것
부부라고 해서 서로가 원하는 것을 다 안다는 것은 착각이며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자신의 불만이 무엇이며, 상대방에게 무엇을 원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서로의 다른 시각을 인정할 것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부부라고 해서 반드시 모든 면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부부끼리 이런 예의를 지키면 싸움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상대방 감정의 옳고 그름을 굳이 판단하거나 심판하려 하지 않아야 합니다. 나의 감정이 중요한 만큼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도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7. 자신의 입장을 강요하지 말것
자신의 입장이 옳다고 상대방을 억지로 설득하려고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보다는 자신과 동의하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먼저 인정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8. 제3자를 끌어들이지 말것
민감하고 중요한 문제일수록 부부 외에 제3자를 거론하지 않는 것이 문제를 단순화 시킬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9. 한번의 대화로 모든 문제 해결은 금물
단 한번의 대화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문제의 답을 찾기 위해서는 꾸준한 대화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레사 수녀가 노벨 평화상을 받은 날 한 기자가 물었습니다. 세계 평화를 위하여 가장 긴급한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테레사 수녀는 웃으면서 기자에게 말하기를 기자 선생님께서 빨리 집에 돌아가서 가족을 사랑하는 것이 가장 긴급한 일입니다.라고 했다고 합니다.

현대인들의 많은 가정들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위기에 처하여 있는 것입니다. 겉으로 보기에 잔잔한 강같은 가정도 속으로는 굉장한 큰 요동이 숨겨져 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어제 5월 21일은 '부부의 날'이었습니다. 건강한 가정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는 건강한 부부 행복한 부부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 날을 정한 것입니다. 건강한 가정은 부부의 사랑과 화목에서 출발합니다. 이혼율 48%이며 세계이혼율 2위인 한국, 저출산율 세계 1위는 한국 가정이 분명 잘못된 길로 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면적인 모습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가정의 출발은 부부에서 시작합니다. 가정이 이처럼 흔들리는 것은 곧 부부가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가정이 든든히 서려고 하면 부부의 사랑이 든든해야 합니다.
오늘 우리 교회가 부부주일을 지키면서 본문 말씀을 통해서 네 샘물로 복되게 하라는 말씀을 나누고 있습니다.

1. 나누어 마실 수 없는 샘

15-17절에 보면 너는 네 우물에서 물을 마시며 네 샘에서 흐르는 물을 마시라 어찌하여 네 샘물을 집 밖으로 넘치게 하며 네 도랑물을 거리로 흘러가게 하겠느냐 그 물로 네게만 있게 하고 타인으로 더불어 그것을 나누지 말라고 했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쓰이는 용어 중에 쉐어 쉐어라는 말이 있습니다. 서로 나눈다는 것입니다. 사랑은 나누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나눌 수 있습니다. 옷을 나눌 수는 있습니다. 음식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세상에는 나누어 가질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오늘 말씀에 샘물로 표현된 부부의 성과 마음은 타인과 나누어서는 안 되다는 것을 강조하여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것을 나누면 파탄이 옵니다. 부부의 성과 마음은 다른 사람과 나누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행복할 수가 없습니다.

2. 복되게 해야 할 샘

18절 네 샘으로 복되게 하라 네가 젊어서 취한 아내를 즐거워하라고 했습니다.
부부가 되었으면 서로에게 복이 되어야 하고 서로 자신들로 인해서 상대방이 복을 받게 해야 합니다. 즐거워하라는 말은 칭찬을 받게 하라는 뜻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부부는 이처럼 서로에게 복이 되어야 하고 칭찬을 받게 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려면 서로의 도움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서로의 희생 없이는 불가능한 것입니다. 남편이 있어야 할 자리와 아내가 있어야 할 자리 남편이 해야할 역할과 아내가 해야할 역할을 충실히 할 때 상대에게 복이 되고 상대가 칭찬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부부는 서로 도움을 줄 때 행복해 지고 온전해 지는 것입니다.
오늘의 자신은 결국 절반은 내 수고로 된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수고로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상대방 행, 불행의 절반의 책임은 바로 내게 있는 것입니다.

3. 족하게 여기고 연모하는 샘

19절에 그는 사랑스러운 암사슴 같고 아름다운 암노루 같으니 너는 그 품을 항상 족하게 여기며 그 사랑을 항상 연모하라고 했습니다.
사람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불만스럽게 생각할려면 끝이없습니다. 처음 상대를 보아서 호감을 느끼고 그리고 결혼했을 때처럼 상대를 사랑스러운 암사슴과 같고 아름다운 암노루 같이 볼 수 있는 안목을 가져야 합니다. 흠을 가진 남편이라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족하게 여기고 흠이 있는 아내라도 그 흠까지도 아름답게 볼 수 있는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바라보아야 가정이 행복해 지는 것입니다.

가정은 하나님이 세우신 가장 기초적인 것이며 성도에게 주신 가정 사역이야 말로 가장 소중한 사역입니다. 그런데 그 가정은 부부로부터 출발하는 것입니다. 부부가 행복해야 가정이 행복해지는 것입니다. 부부의 사랑이 돈독해야 가정에 사랑이 넘치게 됩니다. 부부가 안정되어야 가정이 안정이 되는 것입니다. 부부의 사랑보다 더 소중한 사랑은 없습니다. 부부의 사랑보다도 더 잘 상처받는 사랑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부부의 사랑을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 잘 지켜갈 때 행복해지는 것입니다.

행복한 부부들의 10가지 공통점

1. 열등의식이 없다.
2. 열린 대화가 있다.
3. 꾸준히 성숙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4. 서로를 잘 이해하고 있다.
5. 삶을 즐길 줄 안다.
6. 서로를 향해 정직하다.
7. 예절이 있다.
8. 삶의 의미를 느끼고 있다.
9. 남편의 목표를 아내가 돕고 있다. 또는 아내의 목표를 남편이 돕고 있다.
10. 신앙관이 일치한다. (설교 / 송기현 목사)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