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④ 住居空間

세계최초 '연료전지 아파트'

반응형
BIG

세계최초 '연료전지 아파트'
남양주 호평파라곤 홍보관 오늘 공개
2009년 04월 17일 (금) 이종우ljw@kyeongin.com

 

 

 
▲ 동양건설산업이 16일 오전 남양주시 호평동에서 공기중 산소와 도시가스를 연료로 전기와 난방·온수를 동시에 생산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공동주택에 도입한 호평파라곤 테라스하우스 홍보관을 선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동양건설산업은 16일 남양주시 호평동 호평파라곤 테라스하우스 홍보관에서 세계 최초로 '공동주택 연료전지 도입식'을 갖고 주택 내부를 공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 원희룡 국회의원, 진종설 경기도의장, 노승철 남양주부시장, 이태용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을 비롯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최윤신 동양건설산업 회장은 현재 분양중인 호평파라곤 테라스하우스 40가구에 대해 연료전지 시스템을 첫 적용한다고 밝혔다.

연료전지 시스템은 공기 중의 산소와 도시가스를 연료로 전기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와 난방, 온수를 동시에 생산하는 친환경 설비이다.

그동안 서울시청, 경기도지사 공관 등 일부 공공시설이나 연구소에서 시범 적용되기는 했으나 공동주택에 설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호평파라곤 전체 1천275가구 가운데 테라스하우스 280.78㎡ 40가구에 대당 7천만∼1억원 상당의 연료전지가 설치, 가동된다.

이 주택의 분양가는 3.3㎡당 평균 1천300만원대이며, 연료전지 설치비는 분양가에 포함되지 않고 경기도와 동양건설산업이 공동 부담한다. 동양건설산업은 가구당 월 700㎾h의 전기를 사용할 경우 연간 200만원 정도의 에너지 비용이 절감되고 온실가스 감소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