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름 2차 관내 첫 리모델링
![]() |
32평이 43평으로 확장 ··· 지하3층 주차장· 엘리베이터 설치
1층은 옥상에 한층 증축으로 이전 ··· 1층에는 헬스장· 독서실 등 조성
공사비 평당 350만원 정도 소요되지만 실 투자가치는 2억원 정도 이득
부천지역 대단위 아파트단지 최초로 중동신도시 한아름아파트 2차단지(삼환· 동아· 동성)가 리모델링에 착수, 신도시아파트 리모델링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한아름아파트 2단지 리모델링추진위원회(위원장 이승윤)는 현재 32평(1,158세대)을 43평형으로, 25(270세대)평은 35평으로 늘리고, 1층 세대를 옥상에 한층 증축해서 이전토록 하고, 1층에는 헬스장, 독서실, 만남의 장소 등 주민편의 시설을 설치한다.
또한 현재의 1층 지하로 되어있는 주차장을 지하3층까지 만들어 엘리베이터를 지하3층까지 설치하고, 현재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아파트단지 상부 대부분의 부지는 공원을 만든다.
이렇게 리모델링 하는데 소요되는 공사비는 평당 350만원 정도, 32평을 리모델링하려면 확장면적에 주차장· 공원면적 약 7평 정도까지 포함하면 50평정도 세대분할이 되는데 1억5천여만원이 소요된다.
추진위 측은 1억5천정도 공사비가 소요된다 해도 충분한 투자가치가 있다는 계산이다. 현재 한아름아파트 2단지 시세가 4억원정도 한다고 볼 때 43평으로 확장했을 경우 5억5천만원 정도 된다는 계산이다. 이를 상동신도시 기준으로 예상하면 7억5천만원 정도 된다는 계산이 나오고, 결과적으로 2억원 정도는 투자가치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추진위 측은 현재 700여 세대가 추진위 회원으로 가입한 상태에 있고, 1천400세대중 50% 이상이 준비 중인 상태에서도 찬성하고 있기 때문에 본격적인 리모델링이 추진될 경우 100% 찬성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추진시기는 리모델링을 하기위해서는 입주 후 15년 이상이 지나야 하기 때문에 한아름2단지는 2년후인 2009년 4월 추진이 가능하다. 공사기간이 22개월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은 잠시 이사를 해야 하는데 이사비용은 시공사가 은행에 대출을 발생시켜 4.5% 이내의 저금리로 이사비용을 해결하게 된다.
이승윤 추진위원장은 “아파트가 15년 정도 지나면 구시대 아파트로 취급돼 생활하기도 불편하고 아파트의 가치도 형편없어 지는데 리모델링을 하게 되면 새로 신축하는 아파트 못지않게 첨단아파트 단지를 만들 수 있고, 충분한 투자가치가 있기 때문에 리모델링이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아파트 리모델링의 장점
수도권 5대 신도시 대부분의 아파트가 건축기간이 13년을 넘김에 따라 많은 아파트들이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 건축된 아파트에 비하여 생활의 편리성, 아파트 내부 구조, 주차장 부족 등 많은 부분에서 만족도가 떨어진다. 최근 증축을 목적으로 하는 주택 리모델링 허가시한이 종전 20년에서 15년으로 단축되면서 아파트 노후화에 따른 문제점들을 리모델링을 통하여 해결하려는 움직임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또한 리모델링 시 주차장을 지하에 만들어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면 각 가정에선 훨씬 편리할 뿐 아니라 기존 주차장으로 사용되었던 지상공간에는 산책로와 녹지, 분수 등을 조성해 공원처럼 꾸밀 수 있다.
리모델링의 비용대비 투자효과 커
리모델링을 고려하는 아파트 단지 주민들은 비용대비 투자효과를 꼼꼼히 따져야 한다. 지은 지 15년 된 30평대 아파트를 40평대 새아파트로 리모델링 하는데 약 1억5000만원을 부담해야 한다는 추산이 나왔다면, 리모델링을 한 후 아파트 가격이 1억5000만원 이상 올라도 부동산 시장에서 거래가 될 것이라는 확신이서야 리모델링을 결정할 것이다.
한아름 2차 같은 경우 아파트 리모델링 시 가장 수익성이 좋다고 평가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현재 40평대 중, 상동 아파트시세가 7억8천을 훨씬 넘어 섰다. 한아름 아파트 32평형 시세가 약 4억 정도 인데 추가 리모델링 부담금을 부담하고도 상당한 여유의 폭인 생긴다.
한아름 2차는 전세대가 32평과 24평 복도식의 단 2개 평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세대수가 1,500여 세대의 대단지이기 때문에 경제규모 면에서도 대단히 유리하다.
한아름 마을 주민 100% 찬성
현재 파트 리모델링 관련해서 구체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한아름 마을 2차는 주민의 전폭적인 후원 속에 한아름 리모델링 추진위원회를 작년 말에 구성 발족 하였다. 더불어 입주자 대표회의, 부녀회와 긴밀한 협조 및 동의아래 전 세대 주민에게 리모델링 안내 책자를 배포 하였으며 리모델링 표본 조사 결과 100%의 찬성률을 나타냈다.
올 인원(All in one) 레저, 문화, 쇼핑, 교육, 스포츠의 아파트 단지
한아름 마을 단지 주변을 살펴보면 한마디로 생활의 모든 것이 마을 옆에 있다. 국내 최대 최초의 실내 스키장인 ‘알티스돔’, 수도권 최대의 쇼핑 복합 버스터미널 ‘소풍’, 대규모 실내 워터파크, 현대백화점, LG백화점, 이마트, 홈플러스 등 국내 모든 할인점 다섯 개를 비롯하여 신도시 최고의 스포츠 문화 복합 센터인 ‘복사골 문화센터’, 어린이 도서관인 ‘동화기차’가 바로 옆에 있으며, 호수 공원과 신도시 유일의 ‘인공 시민의 강’ 등 많은 공원이 한아름 단지를 둘러싸고 있다.
더불어 한아름 단지를 중심으로 관내 최고의 3개 고교와 중학교 2개가 위치하고 있다. 한마디로 올 인 원(All in one) 레저, 문화, 쇼핑, 교육, 스포츠의 아파트 단지이다.
탁월한 생활여건· 뛰어난 환경으로 잠재가치 높아
한아름 마을 2차단지는 아파트 단지의 많은 장점이 리모델링을 함으로서 타 신도시 아파트단지보다 더욱 구체화되고 아파트가치 증대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이다. 인근 D부동산 대표는 “중동 신도시 한아름 2차단지는 주변의 탁월한 생활여건과 뛰어난 환경에도 불구하고 타 신도시 단지에 비해 상당히 저평가 되어 있어 리모델링 시 단지 전체의 호재는 물론 아파트 가치에 있어서도 상당히 많은 재평가가 이루어 질 것”이라 전망하였다.
또한 M부동산의 실장은 “리모델링을 통해 가시적인 평형증가 효과를 얻는 데는 20~30평형대 중소형 아파트로만 구성된 한아름 2차아파트가 제격”이라 말하였다. G부동산 대표는 “부동산 상승기를 거치며 가격이 급등했던 중대형 아파트와 달리 한아름마을 2차 중·소형 아파트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매입이 가능하다는 점도 일반 실수요자 및 투자자들의 구미를 당기는 요인 중 하나"라고 분석하였다.
편리한 교통, 1호선과 7호선이 교차하는 더블 역세권 단지
특히 한아름 마을은 신도시에서도 드물게 도보로 5분 거리에 7호선 상동역과 1호선 송내역의 가운데 위치한 더블 역세권 단지 이며, 10분 거리에 외각 순환도로, 경인고속도로 등이 있어 교통 여건도 매우 편리하다. 또한 송도 신도시, 청라지구, 인천국제공항, 김포공항, 여의도 등 주요 지역이 모두 20~40분 내에 이동이 가능한 교통의 요지로써 향후 발전 가능성도 아주 높다.
이번 중동신도시 한아름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다른 아파트 단지의 리모델링에 시금석이 됨은 물론 전체 주택 리모델링 시장에도 큰 여파가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 |
![]() |
'재건축 재개발 뉴타운 소식 > ☞♣ 富川市 再開發 및 기타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천지역 道의원, 지하철 7호선 도비 지원 건의 (0) | 2007.04.17 |
---|---|
부천 까치울정수장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쾌거 (0) | 2007.04.17 |
2007년 1월1 일기준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 제출 (0) | 2007.04.16 |
" 1.8km 환상의 도당산 벚꽃 길” (0) | 2007.04.15 |
<사람들 이지형 단장>“계획은 공공이 짜고, 사업은 민간이 맡아야죠” (0) | 2007.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