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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교과목 ''학문의 기초'' 다지기]<12>과학을 잘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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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교과목 ''학문의 기초'' 다지기]<12>과학을 잘하려면

 

[세계일보   2006-07-16 20:22:07] 



최근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녀의 과학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부모들이 늘고 있다.

 

학부모들은 자녀에게 수많은 과학 관련 도서를 구입하고 다양한 과학캠프를 체험하도록 하는 등 과학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경험들만큼이나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과학교육을 통해 자녀의 과학 탐구 능력을 향상시키고 과학에 대한 태도를 함양하는 것도 중요하다.

과학 탐구 능력이란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이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과학교육에서 강조하는 탐구능력은 과학을 전공하려는 학생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자녀가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동안 모든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과정에 필요한 필수적인 능력이다. 과학 탐구 능력은 또 문제 해결의 기반을 제공하는 일반적인 의미의 기초탐구능력과 문제 해결의 직접적인 도구로 쓰이는 고차원적인 능력인 통합탐구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초탐구 기능은 가장 기본적인 탐구능력으로 과학적인 사고를 할 때 사용하는 단순 탐구 기능에 속하며 관찰과 분류, 측정, 추리, 예상과 같은 탐구 활동 요소가 해당된다. 통합탐구 기능이란 과학실험이나 문제 해결을 하려 할 때 필요한 고차원적 탐구기능으로 변인통제, 실험설계, 자료 변환 및 해석, 결론 및 일반화와 같은 탐구 활동 요소가 해당된다.

하지만 탐구 활동 요소는 짧은 시간 내에 습득할 수 없고 각 요소를 따로 분리해 학습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각 탐구 활동 요소가 어떤 뜻을 갖는지 이해하고 그 중에서 부족한 부분을 찾아 통합적으로 사고해야 한다. 또 과학에서 탐구는 지식이 아니라 지식을 발견하고 창조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이 같은 과학탐구 능력 향상과 더불어 과학과 관련된 태도 함양도 매우 중요하다. 태도는 감정이나 정서를 나타내는 인간의 속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과학과 관련된 태도는 크게 과학에 대한 인식, 과학적 태도, 과학학습 불안도로 나눠 생각할 수 있다. 특히 유아나 초등학생들은 과학에 어떤 태도를 갖느냐에 따라 과학에 대한 잠재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다음과 같이 자녀를 지도할 필요가 있다.

임유일

대교 교육연구소 연구원

◆과학에 대한 인식=과학에 대한 인식은 개인이 경험을 통해 지식을 획득하고 식별하는 작용으로 감각과 기억, 상상, 판단, 추리 등을 통해 과학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뜻한다.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탐구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자녀가 과학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과학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 등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없앨 수 있는 새로운 경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과학공원이나 식물원, 과학전람회 등을 자주 방문해 과학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하면 과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다. 또 과학 관련 도서나 TV, 신문 등에서 나오는 과학 관련 내용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 적절하다.

◆과학적 태도=과학적 태도는 과학에 대한 동기, 정서, 지각 등과 같이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특별한 행동양식이며 정직성, 개방성, 객관성, 비판성, 협동성들이 포함된다. 즉 과학에 한정된 태도가 아니라 일상생활에 폭넓게 적용되는 것이다. 과학적 태도를 습관화하기 위해선 평소 태도를 유심히 관찰하고 호기심이나 비판성, 협동심, 자발성, 끈기, 인내심 등이 있는지를 파악해 부족한 부분에 대한 의도적인 경험을 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자녀가 관심 있는 영역에서부터 시작해 다른 영역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하고, 자녀와 꾸준히 대화하면서 개방성과 창의성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과학학습 불안=과학학습 불안은 과학학습 또는 과학과 관련된 행위 중에 긴장감을 경험하는 것으로 두려움과 근심, 걱정, 불안 등과 같은 심리적인 감정표출을 의미한다. 불안감은 학습내용이 수준에 맞지 않거나 수업 중에 교사나 친구들에 대한 불만, 실험기구 다루기를 겁내거나 실험에 대한 초조감, 과학 성적에 대한 중압감, 과학과 관련된 부정적인 경험이나 개인적인 특성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다.

불안 해소 방안은 원인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과학에 친숙해질 수 있는 직접적인 체험과 과학과 관련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또 자녀가 불안해하는 것을 질책하거나 주위에서 너무 큰 기대를 하는 것은 불안감을 가중시킬 수 있으므로, 현재의 불안감이 앞으로 큰 성취감과 자기 발전을 위한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격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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