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유용한 정보들/▩ 유아교육 및 교육에 관한 자료

어린이집 적응 지도, 꼭 해야 하나요?

반응형
BIG

어린이집 적응 지도, 꼭 해야 하나요?

키즈맘 2015-09-23 11:54

 

된다. Q 맞벌이라 바빠 시간 내기 힘든데 어린이집 초기 적응지도꼭 해야 하나요? 아직 어린 나이에 어린이집을 다니고 낯선 환경과 교사, 낯선 또래...

 

◆ 어린이집 적응 위한 6가지 방법

1. 첫날부터 하루 종일 적응시키려 하지 않는다. 교사와 상의 후 점차 시간을 조절하도록 한다.

2. 엄마와 함께 어린이집에 대해 알아간다. "여기는 뭐하는 곳일까? 재미있는 장난감도 많구나!", "여기 선생님이 계시네! 선생님, 안녕하세요 하고 인사해 볼까?" 등 자연스럽게 대화한다.

3. 등하원 시 아이와 꼭 인사한다. 도망치듯 몰래 나가지 않는다. "엄마 다녀올게. 지금은 회사에 가지만 저녁 때 데리러 올게.", "엄마는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고 왔어. 잘 놀고 있었니?" 등의 말로 아이를 안심시켜 준다.

4. 집으로 돌아간 후 함께 하는 시간을 갖는다. 목욕하거나 무릎에 앉혀 그림책을 읽는다. 아이와 함께 즐겁게 춤을 춰보는 것도 좋다.

5. 담당교사를 비롯한 어린이집의 모든 선생님에게 아이를 인사시켜 준다. 부모와 함께 선생님의 얼굴을 익혀 나가면서 아이는 어린이집 선생님들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라는 것을 차츰 느낄 수 있다.

6. 좋아하는 인형이나 가족사진 등을 챙겨준다. 이는 아이에게 위안이 된다. 

Q 맞벌이라 바빠 시간 내기 힘든데 어린이집 초기 적응지도를 꼭 해야 하나요?
아직 어린 나이에 어린이집을 다니고 낯선 환경과 교사, 낯선 또래들과 함께 집단생활을 하는 것은 아이에게 매우 큰 사건입니다. 심리적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차츰 적응해나가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종종 그냥 떼어 놓고 간 아이를 달래느라 교사는 종일 아이를 업고 달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에게 큰 충격이 될 수 있습니다. 바쁘고 힘들더라도 시간을 내어 초기 적응기간을 가져서 아이들을 적응시키는데 참여하면 장기적으로 문제가 될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Q 어린이집에 들어가려고 하지 않고 고집을 피울 때는 어떻게 할까요?
어린이집에 아예 들어가지 않으려는 아이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사전에 가정에서 어린이집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를 많이 나눠주고, 선생님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린이집 교사와는 아직 신뢰감이 형성돼 있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교사에게 아이를 맡기면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사와 아이를 처음부터 단둘이 있게 하기보다 부모가 함께 교실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물건으로 관심을 끌고 안정감을 가지도록 돕기도 해봅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