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사이트 정보/등산 사이트

천마산 등산지도 및 코스 (해발 812M)

BIG

경기도 남양주시 천마산 해발 812M

1. 천마산 정상

2. 산세 및 위치

○ 위치는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和道邑),오남읍(梧南邑),호평동(好坪洞)에 걸쳐 있는 산으로  산 높이는 해발 812미터이다.

○ 산세는 운악산에서 한북정맥이 남향하여 흐르다 수원산으로 주맥이 흐르고

신팔리 근방에서 한가닥이 남으로 향하며 주금산과 철마산을 이어내려 오면서 S자로 굽이치며 천마산을 올려 놓고는 계속 백봉산과 적갑산, 예봉산으로 이어가는 천마지맥의 구간에 있는 산이다

○ 고려말 이성계가 이곳에 사냥을 나왔다가 손이 석 자만 더 길었으면

하늘을 만질 수 있을 만큼 [手長三尺可摩天] 높은 산이라고 말한 데서 천마산이라는 이름이 비롯되었다고 한다.

[천마산(天馬山)]
높고 웅장하여 하늘에 닿을 듯 하다하여 "천마산"이라 부른다. 천마산은 남양주시의 한가운데에 우뚝 자리잡고 있는 높이 812m의 산으로, 남쪽에서 천마산을 보면 산세가 마치 달마대사가 어깨를 쫙펴고 앉아지는 형상을 하고 있어 웅장하고 차분한 인상을 준다.

산이 높아 겨울에는 희눈으로 덮여 설산을 이루고, 봄에는 신록이 아름다우며, 여름철에는 짙푸른 녹색을 띠고 가을이면 단풍이 그림같이 물들어 사시사철 아름답다. 서울에서 가까우면서도 산세가 험하고 봉우리가 높아 과거 임꺽정이 이곳에 본거지를 두고 마치고개를 주무대로 활동했다고 전해진다.
-남양주시 홈에서-

3. 대중교통
산행 첫머리를 어디로 선정하느냐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이 달라 진다.
 ○ 보통 호평동 수진사 입구로 많이들 산행 첫머리를 이용하는데 청량리를 오가는 165번 호평동행 버스로 이용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 경춘선 전철을 이용해서는 평내호평역에서 내려 환승하여 이동할 수 있다
 ○ 금일 이동한 경로는 마치고개로 첫머리를 정했기에 청량리에서 330-1번, 65번, 1330번 계열의 버스를 이용하여

구룡터 버스정류장에 하차하여 마치고개까지 약15분 도보로 이동했다

천마산 등산지도,

천마산

전국> 서울/경기 >

천마산 ( 812 m )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오남면
    천마산은 한북정맥이 서남쪽으로 달리다가 운악산을 지나면서 남쪽으로 한 지맥을 갈라내어 솟구친 산이다. 천마산은 서울에서 가까우면서도 높이가 제법 높고 산세도 험준하여 이곳을 찾는 등산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산세가 깊은 만큼 산자락 곳곳에는 아직도 청정지역이 많아 산행을 묘미를 맛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천마산 주변이 많이 개발되고 산자락 곳곳에도 스키장등 위락시설물들이 들어서 예전처럼 깊은 맛은 없어졌으나 교통 등이 좋아져 서울에서 당일치기 산행지로 안성마춤이다.

천마산은 가파른 산세라서 쉽게 오를 수 있는 산은 아니다. 그러나 멸도봉에서 정상까지 이어지는 암릉지대만 주의를 요하면 정상에서의 조망이 시원하다. 북쪽으로 철마산(711m)과 주금산(814m), 축령산(880m) 등이 바라보이고, 남쪽으로는 천마산 스키장의 경관과 백봉(590m) 운길산, 예봉산 등이 조망된다.

천마산은 봄이면 능선마다 진달래와 철쭉이 많아 봄철 산행지로 꼽히는데 특히 봄, 가을이면 근처의 직장인들이나 대학생들의 M.T장소로 많이 이용된다.

보광사
천마산 동쪽 기슭에 위치한 보광사는 신라 진성여왕 8년(894)에 도선국사가 창건한 천년고찰이다. 고려 고종 2년(1215)에 원진국사가 재창했는데 그때 범민대사가 불상 5위를 안치했다고 한다. 그 뒤 고려 우왕 14년(1388)에 다시 무학대사가 중창하고, 조선조에 들어 현종 8년(1667)에 지간과 석력, 두 스님이 증수했으며 고종 5년(1901)에 인파대사가 다시 증축했다. 그러나 한국전쟁으로 불에 탔고, 근년에 들어 조금씩 보수를 했다.

1.호평동버스종점-(1시간)-상명학원생활관-(1시간)-천마의 집-(30분)-정상-(40분)-과라리고개-(45)-보광사-(30분)-가곡리 정류소[총4시간 30분]

천마산에는 정상을 중심으로 각 방향에서 다섯 개의 등산로가 나있다. 보통은 미금시 호평동 쪽을 들머리로 잡는다. 호평동 버스종점이나 평내역에서 내려 북으로 향하면 천마휴게소와 동원사에 닿는다. 휴게소에서는 간단한 먹거리를 구할 수 있다. 이곳을 지나 왼쪽으로 굽어지는 길은 천마산기도원으로 올라가는 길이므로 오른쪽 시멘트 포장도로를 따라 올라가야 한다. 조금 오르면 상명학원 생활관 앞에 이른다. 버스 정류소에서 약 1시간 거리다. 매표소를 지나 계곡으로 이어진 등산로를 따라 군데군데 쉼터가 있는 등산로를 오르면 계곡 끝에 있는 '천마의 집'에 이른다. 이곳에서 능선 남쪽으로 오르는 길은 가파르지만 아주 잘 나 있다. 30분 정도 오르면 정상에 닿는다.

한편 능선 북쪽 사면으로 난 길을 택하면 정상에 거의 다 다가갔을 때 샘에 이른다. 돌핀산악회에서 다듬었다고 해서 돌핀샘으로 불린다. 여기서부터 정상까지는 바위틈새로 난 급경사길을 올라야 한다. 정상까지 약 30분 걸린다. 정상에서의 조망이 시원하다. 북쪽으로 과라리고개 너머 철마산(711m)과 주금산(814m), 수동천 건너 축령산(880m)등이 바라보이고 남쪽으로는 발아래 천마산 스키장의 슬로우프와 경춘선 철도 건너 마치고개 너머로 백봉(590m)이 건너다보인다. 저 멀리 운길산, 예봉산 등 중부 경기의 산들이 첩첩이 솟아 있는 장관도 볼 수 있다.

하산은 올라왔던 길을 도로 내려가도 되지만 그것이 싱겁다면 가곡리 쪽으로 한다. 정상에서 795봉까지는 암릉이다. 795봉에서 길이 두 갈래로 갈리는데 오른쪽 길은 잘 다니지 않은 길이다. 여기에서 왼쪽 길로 접어든다. 20분 정도 내려가면 과라리고개 안부에 도착한다. 오른쪽(동쪽)으로 방향을 틀어 계곡을 내려가다 보면 폭포를 만나고 곧이어 보광사다. 보광사 앞에는 넓은 빈터가 있어 쉬기에 안성마춤이다. 보광사에서 40분 정도 걸어내려오면 가곡리 버스 정류소에 닿는다.

2.마석-가곡리-보광사-천마산(8km, 2시간 50분)

3.마석-학전리 경유-천마산(5km, 40분)

4.평내-호반리 경유-천마산(4km, 1시간 20분)

5.마치고개-능선경유-천마산(3km, 1시간)

버스
청량리역앞에서 마석행시외버스(330번 등) 를 타고 쉼터휴게소에서 하차. 청량리에서 마석행 시외버스가 2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요금은 1천원으로 주말엔 1시간이 좀 넘게 걸리고 평일엔 45분이면 마석터미널에 도착한다.

기차
청량리, 성북역에서 경춘선 이용 마석하차

승용차
46번 국도변에서 평내 쪽으로 들어가거나 마석에서 362번 지방도를 타고 가곡리 쪽으로 들어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