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
▶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수인선 | |
사업상황 |
시공 | |
사업성격 |
복선전철화 | |
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
건설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
사업구간(역) |
1차 : 오이도-달월-월곶-소래-논현택지-논현-남동-승기(원인재,인천1호선)-연수-송도 | |
노선연장 |
1차 : 11km (인천 7.7km, 경기 3.3km)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 | |
배선 |
복선 | |
차량 |
통근전동열차 | |
개통시기 |
1차: 2012년 | |
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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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
■진행상황 | |
'90. 8 |
사전조사 |
'92. 6 ∼ 11 |
타당성조사(서울대 공학연구소) |
'95. 7 ∼ '97.12 |
정왕∼인천간 기본설계 시행 |
'96.12 ∼ '97.12 |
수원∼한대앞간 기본계획수립용역 시행 |
'97.12 ∼ '98.12 |
수원∼한대앞간 기본설계 시행 |
'99. 9 ∼ 2000. 2 |
정왕∼인천간 건물·전기 기본설계 시행 |
2000.12 ∼2002. 6 |
오이도∼연수간 노반 실시설계 시행 |
2001. 3 ∼2004.5 |
수원∼한대앞, 연수∼인천간 노반실시설계 |
2001. 7 ~ 2003. 12 | 수원~인천간 교통 및 환경영향평가 시행 |
2004. 3. 2 |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
2004/4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
2004.12.28 |
오이도-연수 노반공사 착공 |
2005.3.29 |
수원-고색 노반공사 착공 |
2005.6.16 |
연수-남부 노반공사 착공 |
2005.6.17 |
남부-인천 노반공사 착공 |
2006.12.08 | 사업실시계획승인(인천시구간) |
2007.06.18 | 사업실시계획승인(수원~고색, 오이도~달월) |
2007.12 |
감사원->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
2007.12 |
감사원->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한대앞-수원 구간 8량 기준으로 정거장 변경 |
2008. 1 |
월곶역사 실시설계변경으로 인한 실시계획 승인신청서 제출(한국철도시설공단) |
2010.12 |
인천시 > 용현·학익1블록 도시개발사업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송도~용현 사이 학익역(가칭) 신설 결정 |
▶미래철도DB해설 |
|
(update : 2010/12/10)
출처 : 미래철도DB http://www.frdb.wo.to/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시흥시청)
노선안내도 (저작권 : 시흥시청)
▶ 수인선(수원~인천) 복선전철 개요
수원~인천 복선전철인 수인선은 수원~인천간 52.8km 구간(수원시 팔달구 매산로~인천시 중구 북성동)
으로 사업기간은 1995년~2015년까지 20년이란 장기간이 소요된다. 총사업비는 1조3천여억원이다.
▶ 수인선(수원~인천) 3개 구간 구성
수인선은 3개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간 부분인 한대앞~오이도 구간은 기존 안산선의 일부다.
여기에 오이도~인천 구간(1단계)과 수원~한대앞 구간(2단계)이 새로 추가되는 것이다.
1)오이도~인천 구간(1단계 사업): 오이도~송도 구간과 송도~인천 구간으로 구성됨.
2)한대앞~오이도 구간(기존 안산선 이용)
3)수원~한대앞 구간(2단계 사업)
▶ 수인선(수원~인천) 노선도
1)오이도~인천 구간 20.5km
오이도~송도(오이도-달월-월곶-소래-논현택지-논현-남동-승기[원인재, 인천1호선]-연수-송도) 13.1km
송도~인천(송도-용현-남부-국제여객터미널-인천) 7.4km
2)한대앞~오이도 구간 12.3km
기존 안산선 이용(한대앞-중앙-고잔-공단-안산-신길온천-정왕-오이도)
3)수원~한대앞 구간 19.9km(수원-고색-봉담-어천-야목-사리-한대앞)
▶ 수인선(수원~인천) 개통시기
수인선은 2014년 아시안 게임을 대비하여 구간별로 개통이 추진되고 있다.
최근까지 오이도~송도 구간은 2011년 12월 개통 예정, 송도~인천 구간은 2013년 12월 개통 예정,
수원~한대앞 구간은 2015년 12월 개통 예정이었다.
그러나 재원 조달 곤란 및 일부 구간의 지하화 문제 등 여러가지 문제들로 인하여 개통시기가 지연되어
왔고, 최근의 개통예정 일정도 지연 가능성이 높다.
이미 오이도~송도 구간도 2012년 개통 예정으로 개통일정이 연기되었으며, 수인선 전체 개통도
2015년 12월 개통될 수 있을지 여부가 극히 불투명하다.
비록 개통시기가 지연되더라도 수인선이 개통된다면 수도권 서남부 도시철도망을 형성하여 인천, 수원 등
주변지역 개발을 촉진시키는 한편 서남부 지역 주민들의 교통이 한층 더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물류면에서는 경인축과 경호축의 화물을 분담 처리하는 것과 동시에 대중국 교역에 따른 화물수요
처리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 글쓴이 : 강산 (land2005@hanmail.net, land2012@naver.com, @land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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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인선 최신뉴스)
인천역~인천국제공항…수인선 연장사업 추진
경인전철 종착역인 인천역(19.9㎞)과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철도 건설이 추진되고 있어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이 사업이 추진되면 인천북부권과 서울역을 잇는 인천공항철도에 이어 경부고속철도 광명역에서 인천남부권을 통해 바로 인천국제공항으로 진입하는 또 하나의 철도망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박상은 국회의원(한나라당 중ㆍ동ㆍ옹진)은 22일 “수인선과 경인전철 종착역인 인천역에서 해상 교량을 설치해 인천국제공항(영종도)을 잇는 수인선 연장사업을 추진하기로 최근 국토해양부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어 “인천역에서 인천공항철도 종착역인 영종역을 연결하는 사업은 그동안 제2공항철도 건설사업과 별개로 국토해양부와 협의를 진행해 왔다”면서 “최근 국토해양부 및 철도시설공단 관계자와 사업 추진을 위한 협의를 마쳤고 이달 말 발표 예정인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인천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구간은 지난해 12월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 2001~2020’에 누락돼 논란이 됐던 제2공항철도와 같은 구간이다.
또 지난 2008년에는 한 민간사업자가 인천역~인천공항 간 철도를 건설한 뒤 준공과 동시에 시설을 시에 기부채납하고 30년간 운영권을 갖는 BTO(Build Transfer Operate) 방식을 제안해 추진되다 글로벌 금융위기 등이 터지면서 사업성 결여로 무산되기도 했다.
박 의원은 “최근 국토해양부와 철도시설공단의 협의를 통해 수인선 연장사업 차원에서 추진키로 했다”며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이달 말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인천=이인수 기자/ gilbert@heraldm.com
<그래픽> 수원-인천간 복선전철 노선도
<그래픽> 수원-인천간 복선전철 노선도 |
소래철교 보존 결정에 수인선 교량 설계 변경
(인천=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 내년 말 개통 예정이던 수인선 전철 1단계 사업구간(시흥시 오이도역~인천 송도역)의 개통이 2012년 상반기로 다시 연기됐다.
28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수도권본부에 따르면 올해 철거 여부를 놓고 논란을 빚었던 인천시 남동구 소래철교를 보강공사를 거쳐 보존하기로 결정하면서 기존 소래철교 인근에 새로 건설할 수인선 교량의 설계 변경이 불가피하게 됐다.
이에 따라 내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 수인선 1단계 구간의 개통 시기도 2012년 상반기로 미뤄졌다.
인천 연수구, 남동구 등 남부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수인선은 일부 구간의 지상.지하화 논란과 정부 예산 확보 등의 문제로 개통 시기가 당초 계획된 2008년에서 내년 말로 이미 한차례 늦춰진 상태였다.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소래철교 논란으로 인해 사업일정이 7개월 가량 지연됐다"면서 "사업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강구해 개통 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인선 인천구간의 공정률은 현재 오이도역~연수역 78.5%, 연수역~남부역 36.9%, 남부역~인천역 16.8%를 보이고 있다.
이 중 1단계 사업 구간인 오이도역~달월역~월곶역~소래역~논현택지역~논현역~남동역~승기역~연수역~송도역은 당초 내년 말 개통할 계획이었다.
2단계 사업으로 추진 중인 송도역~인천역 구간은 인천아시안게임 개최 전 해인 2013년 말 개통할 예정이다.
인천구간에서는 승기역과 인천역에서 각각 인천지하철 1호선과 경인선 전철로 환승할 수 있게 된다.
총 1조3천28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수인선은 인천구간(인천역~소래역) 17.2㎞와 경기도 구간(소래역~오이도역, 한양대역~수원역) 23.2㎞는 새로 건설하고, 오이도역~한양대역 12.4㎞는 기존의 안산선을 활용한다.
smj@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0/12/28 08:48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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