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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성남-여주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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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여주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성남-여주선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판교(신분당)-이매(분당)-삼동~광주-쌍동~곤지암~신둔~이천-부발~능서~여주

노선연장

 53.8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25000V

신호방식

 -

배선

 복선

차량

 통근전동열차

개통시기

 2015년

관련노선

참고사항

    • 판교, 이매만 지하, 나머지 모두 지상
    • 판교개발과 관련하여, 고속철도광명역~분당 노선의 일부인 서판교~판교 구간도 구상
  • 판교-부발 구간은 순수 광역전철(여객철도), 부발-여주 구간은 평택-원주선 등과도 공유하면서 화물기능도 추가
  • 본 노선은 당장은 전동차만 운행되겠지만,  장기적으로 중부내륙선 간선철도로서, 향후 일반열차의 운행 가능성 있음
  • 이매역에 연결선 설치

 

■진행상황

'97. 6. 4

제2차 수도권정비계획 반영 사업

'98. 3 ∼ 10

타당성조사 (서울대 공학연구소) B/C 1.24

 1999/12

국가기간교통망 계획(1999/12, 건설교통부)에 전반기 계획(2000~2009년)으로 포함

 2001년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예산반영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2002/9/10

1단계 타당성 조사에 대한 기본계획 사업 설명회 개최(이천시청 회의실)

  • 용역업체인 (주)삼보기술단에 따르면
  • 10개역 : 판교-이매- 광주-대쌍-곤지암-신둔(동원대, 신둔면 수광리)-서이천(중리동 행정타운)-이천(안흥동)-능서-여주
  • 차량기지 : 백사면 도지리
  • 소요시간 : 30분대

2002/2/7~2002/12/13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2002.  3. 28

 지자체협의(1차)  

2002.  5. 27.

지자체협의 및 관련기관 협의  

2002.  9.  2.

경기도청 보고회 개최 

2002.  9. 10.

 이천시, 여주시 노선설명회

 2002. 10.  8.

 광주시, 이천시 노선 및 정거장입지 설명회

2002. 10. 15.

 이천시, 여주시 노선설명회

 2003/6/3

기타구간(5개 공구) 노반 기본/실시설계 발주

 2004/4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2004.6

기타공사 구간(2,3,4,7,9공구) 기본설계 완료

2004.9

턴키공사 구간(5,6,8공구) 입찰공고

2005. 4. 턴키구간(5.6.8공구) 노반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2005.7

환경, 교통영향평가, 공람

2006. 6.23 건물 기본설계 착수(‘07.4월 완료예정)

2006.09.25

 환경영향평가 협의완료(환경부)

2006.11.23

 교통영향평가 협의완료(국토부)

2006.12.31 기타구간 및 턴키구간(5,6공구)노반 실시설계 완료
2006.12.27 ~ 턴키구간(5,6공구) 총체 계약
※ 기본설계 결과 타당성 재검증(‘05.8~’05.12.한국교통연구원 B/C 1.04)

2007.09.14

 총사업비 조정 협의완료

2007. 10 사업실시계획 승인신청(1,2공구)

2007.11

판교신도시 구간(1, 2공구) 착공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2008.01.28

 1,2공구 사업실시계획 승인

2008.8.29

이매~여주 구간 실시계획 승인, 고시

2008.12.17

착공식 > 오전 11시 광주 초월공설운동장

2009.4

 노반 전 공구 착공

2010.01

사업기간 연장 승인(2010→2015)

 

미래철도DB 해설

  • 일각에서 본 노선을 경전철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본 노선은 경전철이 절대 아니다.
  • 서울에서 수원가는 1호선 전철 같은 중전철이다.
  • 많은 혼잡을 겪고 있는 3번 국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분당선 및 신분당선과 성남에서 연계하게 되면, 좋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며,
  • 제2공항철도(인천공항-고속철도 광명역,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광명역-판교역(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이천선(철도청 추진))~(이천-충주선(충북도 추진))~(충주-문경선(경북도 추진))~문경-점촌(기존 문경선)~점촌-김천(기존 경북선)~김천-진주(장기계획) 과 연계하면 경부선축, 중앙선축에 이은 남한 제 3축 중부내륙선이 생겨나게 된다.
  • 2005년말에, 잠시 타당성 논쟁에 휘말렸으나 사업은 예정대로 진행된다.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향후 건설예정인 수도권남부선(광명-판교)중 서판교-판교 구간은 미리 건설했으면 한다. 나중에 판교신도시 완공후 다시 땅을 파야 하는 불편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비용이 부족하다면, 궤도없이 지하 노반(터널)만이라도 미리 만들어두었으면 한다.

(update : 2011/1/15)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성남-여주선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성남-여주선 

노선안내도 (저작권 : 철도청)

성남-여주선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성남-여주선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성남-여주선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 판교역 인근

인덕원-병점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중부내륙선(건설교통부)

 

출처 : 대투자스쿨
글쓴이 : 하늘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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