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④ 住居空間

가족의 건강과 화목을 위한 거실 색상

반응형
BIG

가족의 건강과 화목을 위한 거실 색상

 

"부족한 기운을 보완해주는 침실 색상"

화(火)의 기운이 부족한 부부의 침실

 

화의 기운을 보충하기 위하여 팥죽색 마모륨으로 바닥을 깔고 , 옅은 핑크색 벽지에, 핑크빛 커튼으로 꾸몄다


침실은 자신에게 부족한 기운의 색상을 사용한다. 잠을 자는 동안 부족한 기운을 보충하게 되므로 심신이 안정되어서 숙면을 취할 수 있다. 부부간에 필요한 색상이 서로 다르다면 가장에게 필요한 색상을 옅게 사용하거나, 오행상생(五行相生)의 원리를 사용한다.

 

 

학습능률이 오르는 공부방 색상


자녀의 공부방은 부족한 기운의 색상을 사용한다. 색상자체의 느낌만으로 파란색이나 녹색도 가능하지만 만약 목(木)의 기운이 선천적으로 많은 아이라면, 파란색과 녹색이 자녀의 타고난 과한 기운을 더 자극하여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사람은 자신에게 필요한 색상으로 꾸며진 공간에서 충만한 생기와 차분함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색상으로 기의 균형을 조절한 다음 풍수소품으로 특정기운을 강화시킨다. 예를 들어 공부방은 자녀의 부족한 기운을 채울 수 있는 색상의 바닥재와 도배지를 사용하고, 팔괘의 지식자리에 키를 걸 수도 있다.

 

 

가족의 건강과 화목을 위한 거실 색상

 

1. 거실은 가족의 공통적인 색상이나 가장의 색상을 선택한다. 좁은 거실은 짙은 색보다는 옅은 색을 사용한다. 거실은 실내의 중심으로 가족의 기운이 모이기 때문에, 오행의 중심인 토(土)를 상징하는 황토색·갈색·아이보리 등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주변의 특별한 상황에 맞추어서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7층 이상의 고층은 부족 한 지기(地氣)를 토(土)의 색상으로 채울 수 있고, 저층에서 인접한 조경수로 인해 햇빛이 차단되고 습기가 많아져서 우울증이나 잡다한 질병에 자주 걸린다면, 흰색으로 균형을 조절할 수 있다


  [금극목(金克木)-   금속의 도끼가 나무를 자른다]. 이 때 토의 기운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왕성한  목기(木氣)가 토를 극하기 때문에[나무의 뿌리가 땅을 파헤친다(목극토(木克土)] 증세가 아주 나빠질 수 있다.

 

좋은 기운이 들어오는 현관색상


현관이 넓다면 반드시 중문을 설치하여 기의 흐름을 조절하도록 한다.

 

현관은 거실과 동일한 색상을 사용한다. 중문으로 경계가 구분되는 40평 이상은 기의 원활한 유입을 위해 옅은 초록색의 도배지를 사용하기도 한다












청결한 주방 색상









주방은 흰색계통이 좋다. 오행의 금(金)은 청결과 소독의 의미가 있고, 조리하는 음식을 돋보이게 하여 식욕을 돋구어 준다. 검은색이나 짙은 갈색은 화(火)를 극하고, 또한 좁은 주방의 짙은 색상은 주부를 쉽게 짜증나게 하고 피로하게 만든다.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식당 색상
식당은 검은색이나 짙은 색을 피하고 식욕을 돋구는 밝고 연한 색을 택한다. 그러나 식당이 비교적 넓고 우아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바닥에 검은색을 사용하기도 한다.

 

 

쾌적한 화장실 색상

 

화장실은 흰색이나 옅은 아이보리색이 좋다

 

화장실의 타일과 위생구(변기, 세면기 등)는 흰색이나 아이보리를 사용하여 습기를 제거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만든다. 특히 수(水)를 상징하는 검은색이나 짙은 갈색은 아주 좋지 않다. 마찬가지로 화장실 앞에 어항을 두거나 실내정원을 만드는 것도 금한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