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블로그 마케팅 활용 사례 및 분석

기업마케팅, 비용은 줄이고 효과는 극대화하는

반응형
BIG

기업마케팅, 비용은 줄이고 효과는 극대화하는 "SNC Marketing"이 대세

 

요즘 같은 불황, 어떻게 광고를 하면 효과가 있을까? 이것은 비단 몇몇 중소기업만의 고민은 아니다.

천문학적인 광고비를 쓰고 있는 대기업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해 국내 기업이 광고를 집행한 비용은 약 7조7000억 원.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2007년에 비해 2.6%정도 감소된 수치이지만, 실제 소비자는 하루 평균 약 3000여 개의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많은 광고가 소비자에게 노출됨에 따라 광고효과는 비용대비 떨어질 수밖에 없다. 최근 일부 기업에서는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하는 'SNC마케팅(Social Network Communication)'으로 성과를 내고 있다.

○ 소비자와 通하는 커뮤니티마케팅 - 카페, 블로그, 미니홈피

대상 청정원은 기존 싸이월드 브랜드 미니홈피를 통해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되자, 네이버에 브랜드카페를 개설하여 제품 브랜드에 따라 각각 5개의 카페로 분류, 주부들을 대상으로 프로모션과 제품정보 제공, 그 외 자연스럽게 자사제품을 사용해 요리하는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있다. 이는 기업의 이미지와 이 제품에 대한 선호도뿐만 아니라 구매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는 입소문마케팅의 효과도 함께 거두면서 비용대비 효과가 큰 SNC마케팅의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고 있다.

"2009 Netizen Profile Research"자료를 보면 제품 구매 시, 응답자의 68%가 인터넷 검색을 하며, 특히 20세부터 39세 응답자의 70% 이상이 블로그, 카페, 상품평 등의 검색을 통해 정보를 습득한다고 답했다. 이는 기업의 커뮤니티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고 있는 조사이다.

○ 기업의 경쟁력이 되는 평판관리

기업이 블로그나 카페의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지 않더라도 꾸준한 모니터링과 적절한 대응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 또는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가 가능하다. 하지만 평판관리의 경우, 기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소비자 심리에 대한 분석이 수반 되지 않으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도 있으며, 기업 내에 전담인력이 상시 배치가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문대행사를 많이 찾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 기업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소비자 입장에서의 심리 분석이 가장 중요하다.

○ 기업 브랜드의 호감도를 높이는 바이럴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은 단순 유포의 개념이 아닌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에 대한 전달, 또는 매력적인 컨텐츠를 통한 자발적인 확산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컨텐츠의 질이 매우 중요하며, 얼마나 친근하게, 재밌게 그리고 기억에 남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기업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작 되어져야 한다.
한 예로 "한 여인의 동영상 이력서", "종이로 만든 카메라"라는 UCC가 이슈가 된 적이 있었는데, 이것은 삼성 디지털카메라 UCC로 삼성전자 기업의 메시지와 제품의 기능설명 한 줄 없이 소비자에게 공감대를 형성하고 기업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만들게 되었다.

○ 경험에서부터 매출까지 이어지는 체험마케팅

입소문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각 기업들이 체험마케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에서 활용하는 체험마케팅은 대체적으로 프로슈머마케팅 형태로 진행된다. 프로슈머마케팅(pro-sumer marketing) 이란 소비자가 제품의 개발단계에서부터 직접 관여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의미하나, 국내에서는 홍보활동이 강화된 체험단으로 많이 운영되고 있다. 올 초 선보인 LG생활건강의 이자녹스의 신제품홍보도 프로슈머들의 버즈마케팅을 활용, 출시 2주 만에 50억 원어치가 판매되어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경우이다. 가우리커뮤니케이션의 마케팅 실무자는 이러한 기업마케팅 변화에 대해 온라인광고에서도 기존 배너, 키워드 광고에 대한 비중이 점차적으로 줄고, 블로그, 카페 등을 운영하는 커뮤니티 마케팅과 위기관리를 위한 평판관리, 바이럴마케팅 등의 문의가 최근 들어 급증하고 있으며, 실제 이용 기업 역시 많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기업마케팅의 흐름이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며, 소비자가 기업의 브랜드를 인지하고 그 선호도를 높여 구매까지 이르게 하는 일련의 활동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진행되는 마케팅 형태로 진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대는 바야흐로 총알의 빠르기만큼 급변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시장에도 끊임없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할 것 이다.
(끝)

출처 : 가우리커뮤니케이션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