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廣告 弘報 및 旅行

[기획] 인천·부천 시민들의 등산 명소 ‘소래산’

반응형
BIG

[기획] 인천·부천 시민들의 등산 명소 ‘소래산’
장군바위 새겨진 마애상…얇은 선으로 표현한 부처…자연학습·역사공부 산실
1시간 30분 짧은코스부터…성주산·거마산 종주까지…성향따라 골라 타는 재미
2009년 03월 13일 (금)  전자신문 | 16면   김원규·민경태 기자 mkt@kgnews.co.kr
가까이 있어 몰랐다 선조 숨결 깃든 시흥의 숨은 명산

   
소래산의 마애상
서있는 모습의 부처를 장군바위라고 부르는 바위에 얇은 선으로 새겼다.마애상은 약 5㎜ 정도의 얕은 선각임에도 불구하고 보존상태가 좋은 편이며 기법이 우수하고 회화적인 표현이 뛰어난 세련된 작품이다.
바쁜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빽빽한 도시 경관에서 벗어나 자연이 그리울 때가 있다. 그렇다면 산으로 떠나보자. 시흥시에 있는 ‘소래산’은 주말마다 인근 인천, 부천 시민들이 찾아와 빼어난 자연경관을 즐기며 산행을 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소래’란 지명은 지형이 소라처럼 생겼다는 설과 냇가에 숲이 많아 솔내(松川)에서 유래됐다는 설, 그리고 지형이 좁다라는 의미 등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이밖에도 신라 시대에 당나라 소정방이 백제에 처들어가기 위해 군사를 이끌고 중국 산동성 래주(萊州)와 덕적도를 거쳐 이 산에 머물렀고 그 뒤부터 소정방의 ‘소(蘇)’와 래주의 ‘래(萊)’ 자를 합쳐 ‘소래산’으로 불리우기 시작했다고도 한다.

소래산의 산행은 두군데의 산림욕장입구(내원사입구와 한국가스안전공사위)와 효일사입구, 만의골 등이 기점이 되며, 가장 일반적인 코스는 내원사를 기점으로 내원사-쉬어가는숲-소래산-마애상-한국가스안전공사 코스로 1시간30분 이면 충분하다.

이 코스가 너무 짧아 아쉬움이 남는 경우는 북쪽의 성주산까지 연결산행하거나, 성주산을 거쳐 거마산까지 종주할 수도 있다.

또 성주산에서는 서쪽 와우고개나, 동쪽 하우고개로 하산할 수 있다.

   
▲ 소래산정상
특이사항으로는 소래터널을 지나 첫 번째 봉우리를 넘어서면서부터 만의골에 자리잡은 군부대의 철조망이 능선을 따라 계속 이어진다는 것오로 이 철조망은 거마산을 내려설 때까지 줄곧 이어진다.

더불어 이곳에는 날씨가 맑은 날에는 육안으로도 서울 시가지와 서해바다가 선명하게 내려다보이는 소래산 삼림욕장이 있다. 지난 1992년에 시흥시가 시민의 보건향상과 정서생활 함양을 위해 사업비를 투자해 조성했다.

내원사 입구에서 정상까지의 5㎞에 달하는 기존 산책로는 각종 체육시설, 독서하는 숲, 원목 로프를 이용한 힘기르는 숲으로 정비되어 있다. 또한 소암천 약수터와 청룡 약수터 등은 양질의 물을 제공해 줌으로써 소래산 산림욕장을 찾은 모든 이들의 갈증을 해결해 준다.

또 잣나무와 소나무 등으로 녹음이 우거진 숲을 1시간30분 가량 걷다 보면 나무로부터 발산된 피톤치드라는 방향성 물질에 의해 심신의 안정을 찾을 수 있어 자연건강요법을 이용한 휴양지로 이만한 곳도 없다.

   
▲ 소래산벽천
산기슭에는 조선 세종 때 영의정을 지낸 하연의 묘소가 있고 동쪽 산중턱에는 고려 초기의 것으로 알려진 우리나라 최대의 마애보살입상이 병풍바위에 선각돼 있다.

소래산의 마애상은 서있는 모습의 부처를 얇은 선으로 새긴 것으로, 장군바위라고 부르는 바위에 새겨져 있다.

시흥소래산마애상은 약 5㎜ 정도의 얕은 선각임에도 불구하고 보존상태가 좋은 편이며 기법이 우수하고 회화적인 표현이 뛰어난 세련된 작품으로 자녀들에게는 훌륭한 자연학습장이자 역사의 산실이 되기도 한다.

이 보관은 위가 좁은 원통형으로 안에 당초문이 장식돼 있다. 원통형의 관을 쓴 보살은 고려시대에 와서 많이 나타나는 형식인데, 그것을 당초문으로 장식한 예는 아직 보고된 예가 없다.

또한 주말이면 가끔씩 소래산 창공을 수놓는 행글라이더의 시연은 매니아에겐 새로운 세계를 일반인들에겐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도 한다. (문의:031-317-2000)

산림욕장 이용안내

▲쉼터출발 A코스(1천322m) : 쉼터→우리꽃야생화→청룡약수터→독서의 숲→소래산마애상→환자수송헬기장→정상

▲쉼터출발 B코스(1천86m) : 쉼터→우리꽃야생화→청룡약수터→헬기장→산불감시탑→정상

▲내원사 출발 A코스(1천711m) : 내원사→쉬어가는 숲→소암천약수터→만남의 숲→청룡약수터→독서의 숲→소래산마애상→환자수송헬기장→정상

▲내원사 출발 B코스(944m) : 내원사→쉬어가는 숲→헬기장→산불감시탑→정상

등산코스

▲제 1코스(1시간30분 소요) : 내원사입구→내원사→쉬어가는숲→바위전망대→헬기장→산불감시탑→소래산 정상→갈림길→마애상→청룡약수→산림욕장입구→한국가스안전공사앞(또는 소래자동차학원앞)

▲제 2코스(1시간30분 소요) : 한국가스안전공사앞(또는 소래자동차학원앞)→산림욕장입구→청룡약수→좌측길→헬기장→산불감시탑→소래산 정상→갈림길→마애상→청룡약수→산림욕장입구→한국가스안전공사앞(또는 소래자동차학원앞)

▲제 3코스(소래산-성주산 종주, 2시간 소요) : 내원사입구→내원사→쉬어가는숲→바위전망대→헬기장→산불감시탑→소래산 정상→갈림길→소래터널(고개)→성주산→하우고개

▲제 4코스(소래산-성주산-거마산 종주, 원점회귀산행, 4시간20분 소요) : 내원사입구→내원사→쉬어가는숲→바위전망대→헬기장→산불감시탑→소래산 정상→갈림길→소래터널(고개)→성주산→전진아파트(6번종점)→약수터→거마산→만의골→도로→42번국도→내원사입구

찾아가는 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시흥IC를 빠져 나와 시흥시 방향으로 1㎞직진 후 대야오거리에서 계속 직진, 200m 직진하면 가스안전공사 앞 도착.

시흥 소래산 마애상이라 씌여진 이정표, 육교를 지나자마자 보이는 내원사 이정표 따라 우회전.

내원사 입구 소래산 산림욕장.

(내원사 입구는 내원사 입간판 보고 우회전해 오르막길에 주차 후, 가스안전공사위 산림욕장 입구는 가스안전공사쪽으로 우회전해 들어가서 좌회전해 오르막길에 주차)

※하우고개 주변에도 주차가 가능함.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