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건축 재개발 뉴타운 소식/☞♣ 유비쿼터스

느껴봐, 유비쿼터스 체험

반응형
BIG
느껴봐, 유비쿼터스 체험
2007년 03월 15일 (목) 김성규 seongkyu@kyeongin.com
   
 
  ▲ 유시티 개념도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에서 유비쿼터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전국 여러 곳에 미래의 유비쿼터스 생활상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체험관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유비쿼터스 문명의 발상지로 미국과 일본 등을 꼽을 수 있겠지만 기술진화 속도나 응용분야로 따져본다면 우리나라가 세계 제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보통신부 유비쿼터스 드림전시관=정보통신부는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100 통신센터빌딩 1층과 2층에 복층으로 된 270여평 규모의 '유비쿼터스 드림전시관'을 마련했다. 지금은 시설 및 기술 업그레이드 공사가 한창이어서 오는 26일 이후에나 관람이 가능하지만 공사 이후 이곳을 찾으면 유비쿼터스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다.

1층은 3D영상관, U홈 존, U시티 존, U비즈니스 존, IT 체험관으로 구성돼 있으며, 2층은 대기공간과 휴게공간이 마련돼 있다.

전자태그 팔찌로 작동되는 현관문, 음성인식 TV, 사무용 로봇, 차세대 광고매체 등 미래의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체험이 가능하다. 드림전시관을 소개하는 홈페이지(www.u-dream.or.kr)도 마련돼 있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 홈페이지=유비쿼터스에 대한 학술적 자료가 필요하다면 한국정보사회진흥원 홈페이지(www.nia.or.kr)에 들러보자.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정보광장-정보자료실-이슈분석/보고-유비쿼터스시리즈'를 클릭해 들어가면 지난 2005년 8월 16일부터 연재하기 시작한 유비쿼터스 사회연구 시리즈를 열람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사회의 의료보건 비즈니스 트렌드, 인터넷 미디어 진화와 과제, 디지털문화와 과제, 유통혁신을 위한 유비쿼터스 IT전략, 고령화사회를 대비한 유비쿼터스 IT정책 등 20여개 연구과제가 기다리고 있다. 학술적인 연구나 세계 유비쿼터스 동향을 담은 자료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고, 격주 단위로 새 연구논문을 연구원들이 지속적으로 게재하고 있어 좋은 학습자료가 된다.

◇LG전자 홈페이지=유비쿼터스 기술이 접목된 미래의 생활상이 궁금하다면 LG전자 홈페이지(www.lge.co.kr)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홈페이지의 '인간중심의 디지털세상 U라이프'를 클릭하면 아침에 로봇이 잠을 깨우고, 세수하며 건강을 체크하고, 거리와 사무실에서 체험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기술이 애니메이션으로 상세히 소개돼 있다. 하우스, 스트리트, 오피스, U월드, U라이프 등으로 구분된 섹션에서 조만간 상용가능한 유비쿼터스 기술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삼성건설 래미안갤러리=광고에서만 보던 유비쿼터스 주거공간을 실제로 지어놓고 관람객을 기다리는 곳도 있다. 삼성건설은 서울시 강남구 일원동 소재 래미안갤러리 내에 유비쿼터스 아파트를 그대로 구현해놓았다. 월∼토요일까지 오전 10, 11시, 오후 2, 4시 등 하루 네 차례 관람객들에게 무료로 개방한다. 관람객들은 아파트에 구현된 유비쿼터스 기술을 통해 미래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홈페이지(www.raemian.co.kr)에서 U스타일을 클릭하고 들어가 최장 2주일 전에 관람을 예약할 수 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