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경기도 건의 13개 신규노선 반영
IBS뉴스 2016/02/11 계 경 석 기자 miskye@naver.com
경기도는 국토부가 발주한 KOTI(한국교통연구원)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용역에 포함된 총 32개 신규노선 가운데 도가 건의한 13개 노선이 포함됐다고 10일 밝혔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경기도 13개 신설노선은 다음과 같다.
▲서정리역 수도권 고속선 복선전철 : 기존 경부선과 수서~평택
고속철도 전용선을 직접 연결하는 사업. 수원~대전 간 19분 단축
▲어천역 경부고속선 복선전철 : 수인선 활용해 인천에서
광명역까지 이동하지 않고 직접 경부선이나 전라선으로 연결돼 고속철도 접근성 향상
▲평택~오송 2복선 전철 : 경부선과 호남선이
공유하고 있는 구간을 2복선으로 건설함으로써 선로용량 확보 및 운행횟수 증대
▲청량리~망우 2복선 : 중앙선과 경춘선 합류에 따른
선로용량 부족구간 해소
▲수서~광주 복선전철 : 성남~여주선과 수서 연결. 수도권 남부와 강원도를 횡축으로 연결. 교통편의 증진
▲도봉산~포천 복선전철 : 만성적인 교통 정체구간인 3번국도 교통난 해소, 지역균형 개발 실현
▲복정 ~ 경마공원
복선전철 : 안양, 안산 등에서 서울을 통과하지 않고 과천을 경유하여 성남 등 서울 동남권으로 연결하는 철도. 이용시간 단축 및 도로교통 혼잡
완화
▲원종 ~ 홍대입구 복선전철: 수도권 서부권과 서울 연결. 철도 연계성이 부족한 지역의 철도이용률 증대
▲대화
~ 운정 복선전철 : 대화역에서 대규모 개발 신도시인 운정지구 연결. 입주민의 교통복지 증진
▲호매실 ~ 봉담 복선전철 :
신분당선 연장으로 수도권 서남부지역 철도망 구축과 국도 43호선의 교통소통 향상
▲동빙고 ~ 삼송 복선전철 : 경기 서북권과 서울
동남권 연계성 강화. 광역경제권 효율적 연결
▲평택 ~ 부발(이천) 단선전철 : 평택항과 평택을 거쳐 이천 부발까지 연결. 평택항
활성화와 대중국 물류처리 도움
▲의정부~금정 복선전철 : 수도권 북부지역 승객들이 서울역까지 가지 않고 수도권 동북부에서 고속철,
GTX와 연결가능
한편, 경기도는 이번 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되지 못한 노선에 대해 추가 반영을 지속 건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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