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사-원시선
▶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소사-원시선 | |
사업상황 |
설계 | |
사업성격 |
신설 | |
영업기관 |
(주)이레일 (대우건설컨소시엄 BTL) 20년간 | |
건설기관 |
(주)이레일 (대우건설컨소시엄 BTL) | |
사업구간(역) |
소사(1)~복사~대야~신천~신현~하중(추후 건설)~시흥시청(신안산선 합류)~연성~석수골~선부~화랑(4호선 공단역 환승)~원곡~원시 | |
노선연장 |
23.3km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C/ATO | |
배선 |
복선 | |
차량 |
통근전동차, 일반열차, 화물열차 | |
개통시기 |
2016년 | |
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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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
■진행상황 | |
1999/12 |
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 포함(남서부 내곽순환전철(능곡-한대앞) 2019년 목표) |
2000.4.3 |
전철건설 건의【 시흥시 > 기획예산처,건교부,철도청】 |
2001/10/16 |
철도청→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 의뢰 |
2001.11.15 |
기획예산처에서 KDI에 예비타당성조사용역 의뢰 |
2001.11∼2002. 8 |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 완공목표 미정인 중장기 계획으로 포함 (수도권 내부순환선(김포공항-안산)) |
2002/10 |
|
2003. 2~12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
2003.12.10 |
시흥시 > 지상화구간(신현-하중)을 지하화 요구 |
2004.1 |
기본설계비 55억 예산확보 |
2004.2.19 |
시흥시 > 기본계획(안)에 대한 검토의견 제출(건교부) |
2004/4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
2004. 5 ∼2005.5 |
노반 기본설계 |
2004. 6. 14 |
건설교통부 > 소사~원시간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 계획 수립 및 고시 |
2004.8~2005.8 |
시흥시 구간 노반기본설계 |
2005.3 |
주민 공고, 공람 |
2006년 |
노반 실시설계 착수 |
2006.2. 10 |
기획예산처 > 총사업비 변경 협의 완료 |
2006. 12 ~ 2007. 12 | 기본설계 시행 |
2007. 3~ 2007.11 | 민자적격성 조사시행(한국교통연구원)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진사업으로 포함 |
2007.12.17 |
소사~원시간 복선전철 건설사업: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 본 사업을 민간투자사업으로 결정 |
2007.12.28 |
시설사업 기본계획(RFP) 확정고시, 민간투자사업자 모집공고 |
2007.12 |
감사원->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6량 기준으로 정거장 변경 |
2008. 1. 16 |
BTL사업 현장설명회 개최(건설교통부) |
2008. 1. 25 |
안산시 부대사업에 대한 설명회 개최 ※ 석수골 역세권 개발계획 관련 |
2008. 2. 18 |
시흥시 부대사업에 대한 설명회 개최 ※ 신천역 및 시흥시청역에 대한 부대사업 설명 |
2008.8 |
사업제안서 접수 |
2008.8.25 |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GS건설, 삼성물산 4개 컨소시엄이 사업제안서 제출 |
2008.9.5 |
국토해양부 > BTL 우선협상대상자로 (주)대우건설컨소시움 선정, |
2008.11~2009.11 |
실무협상 |
2009.12 |
실시협약(안) 확정(민투심) |
2010.12.21 |
(금융위기로 인해 투자자 모집이 힘들어 협약체결 지연) |
▶미래철도DB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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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10/12/23)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 아래 노선도의 수정사항: (1) 석수골역 추가 (2) 차량기지는 송산에 지어짐
노선안내도 (저작권 : 감사원)
노선안내도 (저작권 : 태조엔지니어링)
출처 : 미래철도DB http://www.frdb.wo.to/
※소사-원시 복선전철 기대감 속 첫걸음 | |||||||||||||||||||||||||||||||||||||||||||||||||||||||||||||||||||||||||||||||||||||||||||||||||||||||||||||||||||
소사-원시 복선전철 현장사무소 기공식 | |||||||||||||||||||||||||||||||||||||||||||||||||||||||||||||||||||||||||||||||||||||||||||||||||||||||||||||||||||
소사-원시 복선전철이 우여곡절 끝에 첫걸음을 내딛었다. 소사-원시 복선전철 현장사무소 기공식이 1월 17일 포동 운동장 뒷편에서 열렸다. 공사 착공식이 아닌 현장사무소 기공식임에도 이날 많은 인사들이 참석하여 전철사업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부천 소사동에서 시흥을 경유, 안산 원시동을 잇는 소사-원시선은 완공시 부천에서 시흥까지 24분만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명실상부 수도권 서남부의 교통 편의를 증진시킬 핵심노선이 될 전망이었지만 진행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속앓이를 해왔다. 2002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004년 국가재정사업으로 기본계획이 확정되었다. 하지만 2007년 민간투자사업으로 전환하면서 대우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였으나 2008~2009년 글로벌 경제위기에 봉착하면서 투자자 모집에 차질이 발생했다. 거기다 지난 해 6월 컨소시엄 참여기업인 한일건설과 벽산건설이 워크아웃 대상 기업으로 발표되면서 컨소시엄 참여사를 변경하기도 했다.
이날 이레일 주식회사 이성권 사장은 그간 어렵게 진행되어 왔던 사업 경과를 설명하며 "시흥시와 주민들이 지속적 관심과 지원, 애정을 가지고 도움을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사업의 시공사인 이레일 주식회사는 대우-현대건설 컨소시엄의 SPC회사(특수목적회사)로 대우, 현대건설, 한화건설 등 11개 건설사와 KB소사원시철도프로젝트사모특별자산투자신탁의 1개 재무적투자자가 출자했다. 이레일 주식회사는 향후 1조 5,238억원을 투자, 20년간 역무 운영 및 선로 유지보수를 담당하게 된다. 김윤식 시흥시장은 "양치기 소년들 여기에 다 모였다"며 그간 착공이 지연되면서 시민들에게 거짓말을 하게 된 사연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 이어 "우여 곡절 끝에 이 자리에 오게 된 만큼 이후 일정은 착오없이 진행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송도까지 4호선 연장공사, 신안산선, 월곶-판교선, 인천대공원에서 광명을 잇는 노선 등 향후 시흥시에는 총 5개 노선이 지나간다"며 "시흥시가 명실상부 전국 최고 수준의 대중교통망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소사-원시 복선전철은 소사동을 출발하여 시흥시청역을 경유, 안산시 원시동을 이으며 총연장 23.3㎞, 12개의 정거장이 만들어진다. 북으로는 대곡-소사ㆍ경의선ㆍ교외선과 직결되고, 남으로는 서해선과 직결된다. 시흥시청역에서 환승하게 될 신안산선이 개통하면 시흥에서 광명, 여의도까지 접근성이 유리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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