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춘선 복선전철 노선도입니다.
경춘선, 중앙선, 경원선 모두 청량리에서 모입니다.
10년을 내다보는 투자자라면 지금 청량리를 주목하세요
용산에 못지 않는 요충지입니다.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전철 접근도 불량지역 해소
- 사업내용 : 중부내륙선 성남~여주간 53.8㎞ 복선전철 건설
- 사업기간 : 2002~2010년
- 사업효과 : 동남부지역 지역개발촉진 및 주민 교통편의 제공
- 추진경위
- ’97. 6. 4 : 제2차 수도권정비계획(’97~’11) 반영
- ’98. 3~’98.10 : 타당성조사 시행(서울대 공학연구소, B/C=1.24)
- ’06.12.20 : 기타 및 턴키구간(5, 6공구) 노반 실시설계 완료
- ’06. 12.27 : 통합판교역사 위탁협약 체결(신분당선(주)
- ’07. 11 : 1, 2공구 공사착공(판교지구 내)
- ’08. 1.28 : 사업실시계획 승인(1, 2공구)
- ’08. 8.29 : 잔여구간 사업실시계획 승인
- 향후계획
- 공사계속 추진
- 약도
경춘선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수도권 인구분산 및 경춘간 관광개발 촉진
- 사업내용 : 경춘선 금곡~춘천간 64.2㎞ 단선(비전철)→복선전철화
- 사업기간 : 1997~2011년
- 사업효과 : 선로용량 증가(30회→101회/일, 편도)
- 추진경위
- ’90. 4 ~ ’90. 9 : 타당성 조사(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 ’97. 5 ~ ’98.10 : 노반 기본설계 시행
- ’98.11 ~ ’99. 8 : 기타구간 실시설계 시행
- ’99. 3 ~ ’99.12 : 실시설계ㆍ시공일괄 입찰구간(4개 공구) 설계
- ’99.12. 7 : 춘천시 구간 노반공사 착공
- 향후계획
- ’10년말 전구간 개통
- 약도
덕소~원주 복선전철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수도권과 충북, 강원권간의 화물 등 수송수요 대처
- 사업내용 : 중앙선 덕소~원주간 90.4㎞ 단선→복선전철화
- 사업기간 : 1993~2010년
- 사업효과 : 선로용량 증가(51회→136회/일, 편도)
- 추진경위
- ’93.10~’94. 8 : 노반 기본설계 시행
- ’97. 4~’98.12 : 양수~용문간 노반 실시설계 시행
- ’98. 7~’99.12 : 용문~동화간 노반 실시설계 시행
- ’00. 3~’00.10 : 덕소~양수간 설계(실시설계ㆍ시공 일괄입찰)
- ’01. 3. 3 : 덕소~양수간 턴키공사 착공(1개 공구)
- ’01. 2~’01.9 : 용문~원주간 타당성 점검(서울대학교)
- ’01. 5.17 : 양수~용문간 노반공사 착공
- ’02.12.20 : 용문~매곡간 노반공사 착공
- ’03. 3.20 : 매곡~간현 노반공사 착공
- ’05.11.15 : 간현~서원주 노반공사 착공
- ’07.12.27 : 덕소~팔당(5.6㎞) 개통
- 08.12.29 : 팔당~국수(15.9㎞) 개통
- 향후계획
- ’09년말 국수~용문(22.6㎞) 개통통
- 약도
노선 : 용산 - 문산간 48.6km (복선 전철)
정차역 : 총 23개역 상기 지도 참조
개통시기 : 문산~성산 (2009년 6월 예정)
성산~용산 (2012년 이후 완공 예정)
지하화 : 가좌~공덕은 결정이 되고 있고 공사중에 있으며
공덕~용산 구간은 지하, 지상 논란이 많았는데 최종 감사원의 중재로 총 1670m를 중 1333m는 지하화,
나머지 용산에서 시작해서 337m는 지상화로 결론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기술적인 문제로 완전 지화화는
불가능하다고 함.) 주변 주상복합 주민들은 여전히 이 결정에 대해 불복하고 있는 상황임.
출처 : 미래철도 DB - 경의선
성남(판교)~여주간 복선전철 노선도
한국철도시설공단(이하 철도공단)이 경기 남부권 교통난 해소를 위해 2010년 완공을 목표로 성남 판교 신도시∼여주군을 잇는 복선전철 건설사업을 추진.
이천역(행정타운 지역), 부발역(하이닉스 반도체공장 지역) 예정
이달 초에 [신안산선] 추진 계획이 확정됐다.
-3조 9000여억원을 투입해 2015년까지 추진.
신안선선은 생긴다는 얘기는 벌써 7~8년 전부터 진행되다가...
그동안 안산시와 시흥시간의 노선 분쟁으로 지연됐다.
신안산선 노선은 청량리~여의도~안산을 연결하는 철도. 수도권 남서부와 동부부를 X축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이 노선으로 가장 큰 혜택을 보는 곳은 아마도 안산시와 시흥시겠다. 그동안 청량리나 여의도로 이동하려면, 몇번의 지하철을 갈아타야 하고, 그나마 이동하는 경로도 우회해서 가기 때문에 새로 철도가 생긴다면 시간이 상당히 단축될 것같다.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철도청)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 판교역 인근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성남~여주 복선전철노선도
고속국도 공정 17.8% 전철은 7월 승인 |
광주통과 구간 국도=22.4km 전철=4개역 설립 23.31km |
성남~장호원 고속국도는 구간별로 차이는 있지만 평균적으로 20%가까운 공사진척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성남~여주 복선전철은 7월경 사업실시계획 승인을 받아 2012년 12월 공사완료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의선 (용산-문산)복선전철화공사 - 연장 : 용산~문산간 48.6km - 사업기간 : 1993~2009 우선개통 구간 성산~문산간 40.6km (2009년 상반기), 경의선 성산역에서 6호선 수색역 환승 용산~성산간은 공항철도와 병행개통
원주~덕소간 복선전철(90.4km)역 노선지도
경춘선(서울~춘천간) 복선 전철(64.2km)역 노선지도 |
노선안내도 (저작권 : 기획재정부)
노선안내도 (구 계획) - 저작권: 건설교통부
서해선의 우회개념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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