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유용한 정보들/▩ 유아교육 및 교육에 관한 자료

잘못 알면 큰일나는 육아상식 총정리

반응형
BIG

잘못 알면 큰일나는 육아상식 총정리

 

잘못 알고 있는 육아 상식은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거나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질병에 무방비로 노출시킬 수 있다. 엄마들 사이에서 잘못 알려진 육아상식을 살펴본다.

 

 

간식 주면 안 된다?

아이가 간식을 많이 먹으면 밥을 먹지 않는다. 그렇다고 간식을 절대 주지 말아야 하는 건 아니다. 간식 먹는 습관이 문제지 간식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성장하는 아이에게 적당한 간식은 반드시 필요하다. 아이들은 소화·흡수 능력이 부족하므로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양이 적고, 활동과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를 한꺼번에 섭취할 수 없다. 따라서 하루에 두번, 끼니와 끼니 사이에 간식을 먹임으로써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게 한다.

 

 

 

항생제와 스테로이드제는 나쁘다?

항생제의 내성 문제가 알려지면서 의사가 처방전을 줘도 아이에게 약을 먹이지 않는 엄마들이 더러 있다. 그러나 적절한 항생제는 세균성 감염에 걸린 아이에게 반드시 필요하고, 질병을 빠르게 회복시킨다. 스테로이드제 역시 마찬가지다. 부작용이 알려지면서 아토피 피부염을 가진 아이에게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지 않게 하려는 엄마들이 많다. 아토피 피부염을 가진 아이는 가려움증 때문에 긁기 마련인데 이때 염증이 생기고, 염증이 생긴 상태에서 다시 피부를 긁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따라서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스테로이드제를 발라 피부를 진정시킬 필요가 있다.

 

 

 

열 나면 덥게 해야 한다?

조상들은 아이가 열이 나면 바람이 들지 않도록 이불을 덮어 주고 방을 따뜻하게 해야 한다고 믿었다. 하지만 이는 옳지 않다. 아이가 열이 나면 옷을 벗기고 미지근한 물에 수건을 적셔 온몸을 닦아 준다. 신생아의 경우 추울까봐 이불에 꽁꽁 감싸서 키우는데 좋지 않다. 신생아는 체온조절을 잘하지 못하기 때문에 감싸놓으면 열이 38℃ 이상 올라 탈수증이 생길 수 있다.

 

 

 

모빌이 시력발달에 좋다?

의학적인 근거는 없다. 다만, 모빌의 움직임이 아기를 자극해 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아기의 시력 변화를 볼 때 생후 2개월 이전에는 색깔을 구분할 수 없으므로 흑백 모빌이 좋고, 이후에는 원색 모빌이 좋다.

/ 김민정 헬스조선 기자 minjung@chosun.com
사진 신지호 기자 모델 김세민, 김세은
도움말 최우정(광동한방병원 아이앤맘센터 원장)

  • 2010.03.30 09:19 입력 / 2010.03.30 14:37 수정
반응형
LIST